중국은 소비진작을 통한 내수확대에 주력하고 안정 지향적 경제성장 정책을 펴나기로 했다.


또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기업을 육성,해외상장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주룽지 중국 총리는 제10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의회) 개막 첫날인 5일 정보공작(업무)보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8개항의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이중 6개 항은 경제를 다루고 있다.


형식은 올해 정부 업무에 대한 건의이지만,지난해 공산당 제16차 당대표에서 비전으로 제시된 '샤오캉(小康·비교적 잘 사는)사회의 전면적인 건설'을 위한 향후 5년 간의 지침을 담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소비 부추긴다=주 총리는 "우선 소비수요를 늘리는 데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국민소득, 특히 저소득층의 소득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가 "농민소득 증대를 경제사업의 최대 중점과제로 내세워야 한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또 소비환경을 개선하고 소비정책도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해 중국의 총 소매매출은 4조9백11억위안(1위안=1백50원)으로 전년보다 8.8% 증가했다.


중국 정부는 내수확대를 위해 장기 건설국채를 1천4백억위안어치 발행하는 등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함께 통화정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안정 중시한다=주 총리는 "경제를 안정적으로 비교적 빨리 성장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과거와 달리 성장보다는 안정에 무게를 더 뒀다는 지적이다.


주 총리는 올해 경제 성장목표를 7% 안팎으로 제시했다.


지난해 중국경제는 8% 성장했다.


금융감독을 강화해 금융위험을 줄이고 세수관리를 철저히 해 재정을 건전화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 역시 마찬가지다.


3차산업과 사영기업 육성을 통한 취업확대 역시 빈부격차 확대에 따른 체제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글로벌 기업 키운다=주 총리는 "사영기업을 철저히 지원해야 한다"며 "지식재산권과 유명상표를 보유한 국제경쟁력 있는 대기업을 서둘러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 대기업의 해외상장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력 전신 민간항공 분야의 개혁을 통해 민간자본의 시장 진입 허용범위를 넓혀나가기로 했다.


철강 자동차 건축자재 등 일부 업종에서의 무질서한 경쟁을 막는 구조조정도 가속화하며,과학과 교육에 대한 투자도 계속 확대하기로 했다.


베이징=오광진 특파원 kjoh@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