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미년 새 아침이 밝았지만 올해 국내 경제전망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

국내 경제의 최대 이슈로는 가계부실화를 꼽을 수 있다.

지난해 2백60만명에 육박한 신용불량자가 올해엔 3백만명을 돌파할 것이란 우려가 크다.

정부는 개인 워크아웃 등을 통해 가계부실 문제를 풀어간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경기가 위축되거나 금리가 오르면 빚 갚을 능력이 떨어져 신용불량자가 양산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부풀대로 부푼 풍선을 터뜨리지 않으면서 서서히 바람을 빼는 세심한 대응이 요구된다.

<> 성장둔화속 물가 불안

올해 경제성장률은 5.7% 안팎으로 지난해(6.2% 추정)보다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2.7%에서 올해 3.4%로 높아질 전망이다.

지난해 안정세였던 공공요금은 전기요금, 휴대폰 통화료를 제외하곤 대부분 오를 요인 투성이다.

특히 국제유가가 배럴당 30달러선을 돌파한 탓에 새해 벽두부터 에너지 요금이 줄줄이 올라 서민생활에 주름살을 드리울 것으로 우려된다.

<> 수출.투자회복이 관건

올해 경기는 수출과 투자회복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상반기 내수경기 위축을 수출과 투자로 메워야 올해 경기 경(硬)착륙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 수출여건은 동아시아 경기 호조가 예상돼 비교적 무난할 전망이다.

설비투자도 10% 안팎의 증가세가 예상된다.

그러나 바닥을 기고 있는 체감경기와 대외변수의 불확실성이 기업의 투자 발목을 잡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 금융산업 빅뱅

금융권에선 많은 회사가 새 간판을 달거나 간판을 내리는 대변혁(빅뱅)이 예상된다.

우선 은행권은 국민.신한(조흥).우리.하나은행 등 4대 대형은행을 중심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2금융권에선 하반기 방카슈랑스(은행.보험 겸업)가 시행되면서 보험 증권분야에서 더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 재벌개혁과 기업활력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재벌(체제)은 개혁하되 기업의 왕성한 활동은 지원하는 정책을 펴겠다고 선언했다.

과거처럼 문어발 경영, 총수 1인의 독단 경영 등에는 메스를 가하지만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과 같은 기업의 생산활동은 적극 돕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논란거리인 출자총액제한제도 등의 규제를 유지하면서 투자활성화를 유도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많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