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길라잡이] (3) 좋은 회사란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상주 < 대우증권 연구위원 >
생선가게에서 생선을 고를 때도 신선하고 맛이 좋은 것을 싸게 사기위해 여러 가지 애를 쓴다.
더 큰 돈이 들어가는 주식투자에서도 좋은 회사를 보다 싸게 사려면 당연히 훨씬 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한다.
주식투자가에게 좋은 회사란 두 가지 기준을 만족하는 회사다.
하나는 회사 자체가 좋아야 한다.
또다른 기준은 회사의 가치에 비해 주가가 싼 회사이어야 한다.
비록 회사의 질이 높더라도 모두가 좋다고 판단해 이미 주가가 많이 올라 있으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썩 좋은 주식이 아니다.
질이 좋은 회사는 지금 장사를 잘 하고 있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장사를 잘 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말한다.
앞으로 이익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그 예상이 실제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야 한다는 얘기다.
예를들어 생명공학 회사는 제품개발에 성공하면 이익이 엄청나게 늘어나지만 성공할 가능성은 낮다는게 단점이다.
이익 증가폭이 뎌디더라도 이익을 확실하게 거두는 회사와 이익이 많이 날 것처럼 보이나 그 가능성이 낮은 기업중에서 굳이 하나를 고른다면 앞의 회사를 골라야 한다.
특히 개인 투자자는 더욱 그러하다.
주식투자가 주는 매력중 하나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는 점이다.
내가 보기에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익이 늘어날 가능성이 많은데,대부분 사람들은 아니라고 보아서 주가가 낮은 회사가 있다면 나는 아주 좋은 투자기회를 잡은 것이다.
이처럼 이익이 늘어날 가능성이 큰 회사를 찾아내는 것은 중요하다.
투자 핵심은 남보다 빨리 또는 남과는 다른 눈으로 회사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질이 높은 회사를 찾는 가장 쉬운 기준은 지금 시장에서 독점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회사다.
그리고 이 독점이 오래 가야 한다.
특허처럼 법으로 보호받는 독점이 있는가하면 법적 보호장치는 없지만 시장에서 거의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는 회사도 적지않다.
예를 들면 컴퓨터를 사용하려면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든가,라면하면 XX라면 이라고 소비자 머리 속에 박혀 있다든가,경쟁 회사가 새로 들어오려면 투자금액이 너무 커서 새로운 경쟁사가 생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경우다.
가능한 그 시장에서 경쟁하는 회사 수가 적어야 한다.
과거에 회사가 많이 생겼다가 어려움이 있어서 몇 개의 회사가 없어진 시장에선 새로운 경쟁상대가 들어올 가능성이 낮다.
그렇더라도 시장규모 자체가 줄어들면 안 된다.
대표적인 것이 통신서비스 시장이다.
보통 사람들은 빨리 바뀌는 회사를 좋은 회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론 정 반대다.
정말 좋은 회사는 바뀌지 않아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기업이다.
회사가 빨리 변해야 하는 것은 가만 있으면 경쟁에서 지기 때문이다.
빨리 변하는 회사는 바쁘고 돈만 많이 들어가고 나중엔 별로 남는 것도 없는 경우가 적지않다.
물론 영업환경 자체에 변화가 빨라서 변하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최근처럼 새로운 기술이 많이 나오는 시기에는 대부분 회사가 그러할 지 모른다.
그러나 개인투자자들은 가능한 영업환경이 빨리 변하는 회사보다는 변화가 느린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렇다고 새로운 변화를 무시하는 회사이어서는 안 된다.
예를들어 기술변화를 이끌어 가는 회사보다는 새 기술을 지금의 사업에 잘 활용하는 회사를 찾아야 한다는 얘기다.
투자자입장에서 변화가 빠른 회사에 대해선 그 내용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런 회사는 그분야를 깊이 아는 사람들이 투자하도록 내버려 둬도 무방하다.
좋은 회사는 투자가 작게 들어가는 회사다.
돈을 벌기는 하는데 번 돈을 대부분 그 사업을 유지하거나 성장하기위해 다시 넣어야 하면 결국 남는 것이 없다.
그렇게 계속 투자하다 한번 잘못하면 그 동안 번 돈을 다 잃어버릴 수도 있다.
큰 돈을 투자해야만 경쟁력을 유지하는 회사는 위험한 회사다.
큰 돈을 투자하지 않고도 경쟁력을 갖고 있어서 경쟁자가 쉽게 덤비지 못할 무엇이 있어야 한다.
이것을 핵심 경쟁력이라고 부른다.
더 쉽게 말하면 무엇인가 다른 점을 갖고 있는 회사를 찾아야 한다.
sazuha@beste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