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현대그룹, 생명부실 책임져야 .. 금감위, 계약이전대상 제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부가 현대생명의 대주주인 현대그룹에 대해 증자약속을 지키지 않아 공적자금이 들어가게 된데 대해 책임추궁에 들어갔다.

    또 현대생명이 현대그룹을 부당지원하기 위해 기아차 주식을 매입했다가 4백60억원의 손실을 낸 사실을 밝혀내고 전.현직 임직원 10명을 문책조치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13일 현대생명 삼신생명을 대한생명으로 계약이전(P&A)키로 결정하면서 현대생명 대주주인 현대그룹 관련사의 법인보험 계약 및 대출.채권은 이전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계약이전이 안되면 현대생명이 파산될 때 현대 관련사들이 그동안 낸 보험료를 모두 되돌려 받지 못하고 해약환급금만 받게 된다.

    현대생명으로부터 끌어다쓴 대출금도 우선상환해야 한다.

    현대생명과 거래한 그룹 관련사는 현대중공업 현대건설 현대전자 현대석유화학 현대엘리베이터 현대정보기술 현대종합상사 현대투신증권 현대투신 등 현대그룹 10개사와 현대자동차 등 현대자동차그룹 7개사, 현대해상화재보험 등 18개사다.

    금감위는 또 현대생명이 △1995년 우호지분 확보 목적으로 기아자동차 주식을 고가매입한 사실과 △지난 96년 보험계약 유치 대가로 현대건설 주식을 고가매입한 사실 △작년 대신생명과 교차투자를 통해 자본을 편법확충한 사실 등을 적발했다.

    한편 금감위는 지급여력비율이 마이너스 7백44.9%에 달하는 대신생명에 대해 5월12일까지 지급여력비율을 1백%로 맞출 수 있는 자구계획안을 마련토록 경영개선명령(적기시정조치)을 내렸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알바 근태관리 골치였는데"…젠슨황 다녀간 깐부치킨 근황

      "아르바이트생 출퇴근 관리 어떻게들 하시나요.""엑셀로 근무 시간 정리하려는데 주휴수당 등 계산이 너무 골치 아픕니다."자영업자 커뮤니티에 단골 질문으로 올라오는 고민 중 하나다. 주5일근무제로 하루 8시간씩 주 4...

    2. 2

      산은, '완전자본잠식' KDB생명에 대규모 증자…"先정상화, 後매각"

      산업은행은 2010년 KDB생명을 인수한 뒤 그동안 여섯 차례 매각을 추진했지만 모두 불발됐다. KDB생명의 취약한 재무 건전성과 과거 판매한 고금리 저축성보험 상품이 발목을 잡아서다. 산은이 일곱 번째 매각을 추진...

    3. 3

      [단독] '7수생' KDB생명 매각 재시동

      산업은행이 자회사인 KDB생명의 일곱 번째 매각 시도에 나선다. 재무 건전성이 취약한 KDB생명에 약 8000억~1조원을 증자해 경영을 정상화한 뒤 새 주인을 찾겠다는 방침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