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EU정상 "유럽경제 전망 밝다"..향후 2년 3% 안팎 성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유럽연합(EU)15개국 정상들은 24일 스톡홀름에서 폐막된 이틀간의 회담에서 유럽의 경제를 낙관적으로 전망하면서 경제성장 등 당면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노력에 합의했다.

    정상들은 폐막 선언문에서 <>향후 2년간 3% 안팎 경제 성장 <>세계무역기구(WTO)협상에서 적극적인 역할 수행 <>구제역.광우병 사태 해결 <>한반도 긴장완화에 적극 기여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 감소 촉구 등 중요사안에 대해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미국과 일본을 위시한 세계 경제의 침체 속에서도 유럽의 경제기반은 굳건하며 향후 1~2년 간 3% 대의 견실한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선 외란 페르손 스웨덴 총리의 북한 방문도 결정됐다.

    정상들은 페르손 총리가 유럽연합(EU)순회 의장자격으로 서방 지도자로서는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페르손 총리는 남북한을 동시 방문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회담에서는 북한과 EU의 관심사를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이에 앞서 페르손 총리에게 EU를 대표해 평양을 방문해 줄것을 요청했다.

    ADVERTISEMENT

    1. 1

      세계 최대 석유 매장 베네수엘라…석유시장 영향은?

      미국이 침공한 베네수엘라는 세계 최대 석유 매장량을 갖고 있다.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장악하게 되면 국제 석유 시장에 과연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까.전세계 산유국의 확인 매장량을 발표하는 가장 공신력있는 자료인 OPE...

    2. 2

      라이즈 이어 안효섭까지 등판…인싸들 몰린 '삼성 파티장' [CES 2026]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파티의 장'을 마련했다. 삼성전자의 AI 기술이 적용된 각종 신제품들이 '테크 덕후'들에겐 파티 용품이나 다름없었다. 제품들이 전시된 곳 바깥으로는 맥주와...

    3. 3

      비트코인, 9만 3000달러대 진입 시도

      비트코인이 3주만에 9만3천달러대까지 상승했다. 이더리움을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들도 소폭 상승했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미국 동부 시간으로 이른 오전에 92,638.14달러로 1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