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부실은행에 대한 은행 경영평가위원회의 평가작업이 본격화된 가운데 공적자금을 요청하지 않은 조흥 외환 평화은행의 독자생존 여부를 놓고 난기류가 흐르고 있다.

19일 금융감독원과 금융계에 따르면 이들 은행은 주가급락으로 인한 평가손실에다 대기업 부실판정 과정에서 추가손실이 예상돼 독자생존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금감원은 조흥 외환은행은 부실대기업 퇴출시 예상손실, 평화은행은 카드 매각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BIS(국제결제은행) 비율 등이 경평위 평가의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은행 실사를 맡은 삼일 영화회계법인은 쌍용양회(조흥) 현대건설(외환) 등 거래기업 여신중 담보가 없는 부분은 ''고정''으로 분류해 대손충당금을 더 쌓아야 한다고 경평위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요주의''로 분류된 여신을 ''고정''으로 낮추면 대손충당금이 2% 이상에서 20% 이상으로 높아져 막대한 충당금 부담을 안게 된다.

또 조흥은행의 경우 출자전환한 아남반도체 주식의 평가익이 평가손으로 바뀌는 등 은행마다 보유주식 가격 하락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대해 조흥 외환은행은 회계법인이 너무 보수적인 잣대로 실제보다 훨씬 나쁘게 실사했다며 독자생존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회계법인은 가장 좋은 경우에서 나쁜 경우까지 가정해 단계별로 실사했으므로 경평위가 나쁜 경우만 놓고 판정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평화은행에 대해 카드사업을 SK로 넘기는 계획을 허가할 경우와 불허할 경우를 모두 평가해줄 것을 경평위에 요청했다.

평화은행은 카드자회사의 지분율을 당초 50%에서 15%로 낮추고 나머지를 SK에 매각하겠다고 정상화계획을 수정 제시했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