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소비자들이 컴퓨터를 살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그래픽카드다.

3차원 게임을 비롯해 화려한 컬러를 요구하는 소프트웨어가 매우 많아졌기 때문이다.

지포스256은 3차원 가속칩으로 그래픽카드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칩셋이다.

지금까지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하던 부분을 칩 안에서 하드웨어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다른 3차원 가속칩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속도가 빠르다.

지금까지 지포스256 칩셋을 사용한 그래픽카드는 가격이 비싸 일반 사용자들에겐 "그림의 떡"이었다.

그러나 최근 지포스2 GTS제품이 새로 출시되면서 가격이 20만원대로 떨어져 일반 사용자들도 큰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벤치마크에서는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지포스256 SDR 32M의 제품 4종을 테스트했다.

<>제품소개

*엘자 이레이져(ELSA ERASOR) MSD에서 제조한 제품이다.

칩가드라는 엘자만의 독특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과열로 인한 그래픽 카드의 고장을 방지해준다.

*리드텍 윈패스트(Leadteck Winfast) 메모리의 구성은 ESMT로 이뤄져있다.

부가적인 기능으로 TV출력 단자를 갖고 있다.

비교 제품 가운데 유일하게 3년동안 제품 보증을 해준다.

*미디텍 길레모 프로펫(Gillemo Profet)

메모리 4개로 구성돼 있다.

매뉴얼에서 유일하게 오버클럭킹(강제로 칩의 속도를 높이는 것)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있다.

번들 소프트웨어로 파워DVD2.5 정품을 준다.

*로코 매트릭스(Matrix)2

메모리의 구성은 ESMT 메모리로 구성돼 있다.

보드는 엔비디아의 레퍼런스 보드 규격을 따랐으며 멀티미디어의 지원을 위한 별도의 지원 단자는 없다.

<>테스트 방법

성능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몇 개의 벤치마크 테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실질적인 프레임 측정을 위해서는 게임인 "퀘이크3"와 "DMZG"를 썼다.

오버클럭킹의 가능범위,멀티미디어의 지원여부,매뉴얼과 번들 소프트웨어의 지원여부도 살펴보았다.

<>테스트 결과

같은 칩셋을 사용하고 거의 동일한 구조를 가진 그래픽 카드이기 때문에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윈벤치99","3D윈벤치2000","퀘이크3","DMGZ" 테스트에서 거의 모든 제품들이 비슷하거나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오버클러킹 테스트에서는 그러나 결과가 조금 다르게 나왔다.

길레모아 제품은 20~30%까지 오버클러킹이 가능했다.

리드텍의 제품도 길레모아 제품 못지 않게 오버클러킹에서 높은 수치가 나왔다.

일반적으로 오버클럭킹을 과도하게 하면 색감의 표현능력이 떨어지고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는데 리드텍 제품은 색감 표현능력이 떨어지지 않고 어두워지는 경향 없이 깨끗한 화면을 보여주었다.

<>결론

지포스256 칩셋을 사용한 그래픽카드들은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실제 게임에서도 속도가 빠르고 화면이 깨끗했다.

기본적인 성능만을 가지고는 베스트 제품 선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 매뉴얼,드라이버,번들 소프트웨어의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리드텍의 윈패스트를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했다.

리드텍 제품은 기본적인 성능에 있어서 아주 근소한 차이긴하지만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줬고 오버클럭킹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왔다.

자료제공:다물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