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수지 흑자폭의 축소, 유가상승으로 인한 인플레 우려 등이 "제2의 경제위기론"으로 비화되고 있다.

그러나 여야 정치권은 위기론의 실체와 처방에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경제위기를 지나치게 과장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경제구조가 IMF 한파가 밀어닥친 지난 97년말에 비해 상당히 건전해졌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멕시코처럼 "IMF 3년차 증후군" 조짐이 나타날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정부.여당이 남북정상회담에 매달려 경제회생 및 민생대책을 소홀히 한 결과라고 진단하고 긴축재정과 빈부격차 해소를 서둘러야 한다는 처방을 내놓았다.

양당 정책위의장을 통해 경제위기론에 대한 시각과 공적자금 조성 방안 등을 들어봤다.

---------------------------------------------------------------

-최근 "제2의 경제위기설"이 대두되는데.

"제2의 경제위기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무역수지 흑자폭이 축소돼 적자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이 경우 외환유치가 차질을 빚게 되면 무역.자본수지는 더욱 악화된다.

멕시코처럼 IMF체제 "3년 증후군"이 재연될 조짐이 보이는 등 경제위기를 우려하는 소리가 팽배하다.

이는 모두 정부.여당이 남북정상회담에 매달려 경제회생및 민생 정책을 소홀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금융불안이 우려되고 있는데.

"경제위기론이 팽배하고 있는 것은 국내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해외요건을 보면 미국 유럽의 금리인상->국내 금리인상->국제 주식시장 침체->국내증시 침체 등의 사이클이 적용되고 있다.

이런 국제적인 상황에서 국내 여건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투신 및 금융권 구조조정이 예상되는데다 7월 예정된 채권싯가평가도 복합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한나라당의 정책대안은.

"이한구 정책실장이 제시한대로 각종 불안요인을 극복하며 거시경제를 안정시킨 가운데 구조개혁을 충실히 해야 한다.

공공요금및 임금 상승압력과 금리상승 가능성에 대비해 과잉 공급된 유동성을 환수하고 재정긴축기조를 유지해야 한다.

금융개혁을 서둘러 끝내고 기업구조조정특별법 제정 등을 통해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최근 갈등요소로 등장하고 있는 빈부격차 해소도 시급하다"

-금융구조조정을 위한 공적자금 투입에 대한 한나라당 입장은.

"서둘러 공적자금을 투입해야 한다.

그러나 투입규모가 얼마가 될지는 그동안 투입된 공적자금 내역과 회수가능성 등을 모두 따져보고 판단해야 한다.

국회동의를 받지 않고 편법으로 조달하겠다는 재정경제부의 발상은 바람직하지 않다.

국민의 혈세로 지원되는 만큼 국회동의가 필수적이며 정부.여당이 이를 요구해올 경우 충분히 검토한뒤 동의해줄 방침이다"

-경제팀 교체문제가 제기되는데.

"공적자금이 잘못 투입됐다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

최근 정책혼선이 빚어지고 경제팀간에 조화가 이뤄지지 않으며 어려운 문제를 풀어나가는 추진력이 약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정태웅 기자 redael@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