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년6월 설립
<>환경과 공해연구소 설립
<>지역환경조사프로그램 개발
<>지방자치단체의 폐기물관리 계획과 실태평가 방안 개발
<>주소: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기독교연합회관 904호
<>전화:(02)745-4033
<>인터넷 홈페이지: http://earth.peacenet.or.kr

---------------------------------------------------------------

"정부가 국민들에게 믿을 수 있는 환경자료를 공개하도록 감시한다"

환경과 공해연구회가 지향하고 있는 목표다.

1989년 양심적인 과학자와 환경전문가들이 이 모임을 발족시켰다.

환경과 공해연구회는 정부가 환경자료를 발표할 때마다 "눈치를 봐야하는"전문가 집단으로 성장했다.

이 단체는 설립 후 곧바로 서울시 대기오염 측정자료를 분석해 대기오염 측정망의 문제점을 밝혀냈다.

대기오염이 심한 곳이 아닌 한적한 곳에서 측정한 대기오염도는 의미가 없다고 이 연구회는 지적했다.

90년대 들어 대기에서 쓰레기,공단지역 환경,생태,상하수도 등으로 활동 영역을 확대해 나가기 시작했다.

93년과 94년에는 서울의 목동 쓰레기 소각장과 강동구 소각장의 환경영향 평가서를 면밀히 검토해 문제점을 개선토록 했다.

물속에 사는 벌레를 이용해 물의 맑기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실제로 물속의 벌레를 이용,서울 관악산 계곡과 도림천의 오염도를 측정해 발표했다.

생물을 활용한 오염 측정기의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이다.

94년에는 한강수중보 준설후 한강수질에 대한 영향평가,98년에는 경기도 의왕시 하천 및 저수지의 친수환경조성방안 연구 결과 등을 내놓는 등 환경과 공해연구회는 끊임없이 연구 발표자료를 대외공표했다.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환경교육에도 열심이다.

가족놀이공원에서 온 가족이 실천할 수 있는 환경교육방법을 제시했으며 지난 96년부터는 환경감시단을 발족해 청소년이 환경의 수호자로서 자긍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했다.

지난해에는 서울 종로구를 중심으로 보행자의 환경 상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자동차로 인해 심각하게 위협받는 현실을 구체적으로 보여줬다.

이처럼 학술적인 수준의 환경 활동을 펼치는 것은 임원들이 대부분 환경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교수들이기 때문.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가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수돗물의 미생물 오염을 꾸준히 지적해온 김상종 서울대 미생물학과 교수가 고문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상근부회장인 황순원 씨를 제외한 2명의 부회장도 모두 환경분야의 현직 교수다.

이들은 사단법인 환경과 공해연구소도 설립해 자신들의 역량을 정부의 산하연구단체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도 했다.

< 김도경 기자 infofest@ked.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