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선 박정민 천문지리학연구가 >
(02)734-0575

[ 쥐 ]

<> 36 병자 : 극단적인 추리는 접어두고 중도를 지향하는 입장에 서야 한다.
<> 48 무자 : 작은 성과가 이어져서 큰 성과가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 60 경자 : 무리한 전진보다 일단락짓고 후일을 기약하는 처세가 유리
하다.
<> 72 임자 : 선배나 상사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내세워야
한다.

[ 소 ]

<> 37 정축 : 아직은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 순리대로 일을 처리해야 한다.
<> 49 기축 : 결실완성을 보려는 처세는 상호관계가 악화되는 경향이 발생
한다.
<> 61 신축 : 대의를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면서 업무에 전력을 다하게 된다.
<> 73 계축 : 윗사람의 배려로 희망달성을 향해서 동분서주하는 기간이다.

[ 호랑이 ]

<> 38 무인 : 가족으로 인한 지출이 늘어나기 시작하는 시점이기도 하다.
<> 50 경인 : 금융기관의 보조를 받는 문제는 단기적으로 승인이 용이하다.
<> 62 임인 : 매사 계획의 실천과 완성을 위한 언쟁이 야기되므로 신중
하라.
<> 74 갑인 : 자기완성을 향한 집념은 가상하지만 생활의 밸런스는 깨지
말라.

[ 토끼 ]

<> 39 기묘 : 피로가 누적되는 경향이 있다. 두뇌는 휴식을 필요로 한다.
<> 51 신묘 : 호사다마의 상황은 벌어지나 전진하는 입장을 고수하여야
한다.
<> 63 계묘 : 금전유통은 늦지만 가능한 추세다. 급진적인 변화는 삼가라.
<> 75 을묘 : 선견지명이 있으므로 업무처리에 실력발휘를 하는 시기이다.

[ 용 ]

<> 40 경진 : 교섭은 상대방의 심중을 헤아리면서 자신의 의사를 반영해야
한다.
<> 52 임진 : 금전은 수입에 반하여 지출이 증대해지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 64 갑진 : 미루어졌던 일들을 매듭짓는 시기다. 완전함을 기대하진 말라.
<> 76 병진 : 수익은 가변성이 있으니 틀에 박힌 계획은 실천하기 어렵다.

[ 뱀 ]

<> 41 신사 : 적시적지의 언행을 취하지 못하여 한발 늦은 경우를 조심하라.
<> 53 계사 : 낯선 분야보다는 전문성이 있는 쪽으로의 맹활약이 성과가
좋다.
<> 65 을사 : 새로운 거래처교섭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있어야 진행된다.
<> 77 정사 : 앞을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선배의 경험을 살려라.

[ 말 ]

<> 42 임오 : 지금은 계획착수를 시도하는 시기다. 넉넉한 여유가 필요하다.
<> 54 갑오 : 초반보다 후반에 시행착오와 인식착오로 인해 확신이
흔들린다.
<> 66 병오 : 장시간을 대화하면서 진행하는 교섭상황보다는 핵심용건
위주로.
<> 78 무오 : 자신의 일에 대한 신념이 흔들리기 쉽다. 허나 밀고 나가야
한다.

[ 양 ]

<> 43 계미 : 너무 세심한 처세가 오히려 일의 결정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 55 을미 : 새로운 계획으로 인한 배경과 조력인섭외로 다망한 시기이다.
<> 67 정미 : 자기입장에서 거래교섭조건을 내세우면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
<> 79 기미 : 예의단정한 모습이 점수를 따는 시기다. 특히 대인접촉면에서.

[ 원숭이 ]

<> 44 갑신 : 상대는 경계태세로 나온다. 언변보다 실적위주로 교섭을 하라.
<> 56 병신 : 방심하면 수지밸런스가 균형을 잃는 위기감이 조성되기도
한다.
<> 68 무신 : 상사에게 약점을 잡히지 않는 분별력이 필요하다. 신중하라.
<> 80 경신 : 대인접촉상에 있어서 이미지쇄신은 점수가 높아지는 지름길.

[ 닭 ]

<> 45 을유 : 첩첩산중이다. 그만큼 헤쳐 나가야 할 일들이 많다는 것이다.
<> 57 정유 : 교섭은 의심이나 오해가 빚어지지 않게 세심하게 사전준비를.
<> 69 기유 : 차량점검이나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시비구설도 주의.
<> 81 신유 : 윗상관과의 상담은 언행과 업무실적에서 차질이 없나 신중
하라.

[ 개 ]

<> 34 갑술 : 완고한 처세로 인한 훗날 하극상의 불상사는 사전에 미리
막아라.
<> 46 병술 : 주도권이 상대방에게 있다면 중요교섭은 매듭을 보류해야
한다.
<> 58 무술 : 청탁은 일시적으로나마 뜻을 이루기 어려우니 훗날을 도모
하라.
<> 70 경술 : 봉사심으로 타인의 일로 분주하나 자신의 일도 소홀애선
안된다.

[ 돼지 ]

<> 35 을해 : 문서관리에 소홀하면 뜻하지 않은 불상사가 생기기 쉬운
시기다.
<> 47 정해 : 도난사고에 유의하라. 사무실이나 소지품관리에 주의를
요한다.
<> 59 기해 : 가치판단에 대한 세심한 판단력으로 수익이 늘어나는 추세다.
<> 71 신해 : 상냥한 말한마디, 세심한 서비스가 수입을 높이는 포인트다.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10월 11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