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당 25만원 지원금' 제안 이재명 "이게 왜 포퓰리즘?"

"경제·민생이 총체적 위기 상황"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尹 말씀에 가슴이 확 막혀"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거 때 약속한 민생회복지원금을 포함해 민생회복긴급조치를 제안한다"며 "이런 것은 포퓰리즘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 4·10 총선 당시 국민 1인당 25만원(가구당 평균 1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제안한 바 있다.

이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와 민생이 총체적 위기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이번 총선에서 민생을 살리라는 국민의 절박한 외침에 말로만 민생, 민생, 민생, 세 번 외친다"며 "중동 갈등으로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현상이 다시 심화하는데 정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민생 회복 지원금 13조원, 소상공인 대출 이자 부담 완화에 약 1조원이 들어갈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저금리 대환 대출 2배 확대,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 4000억원을 증액할 필요가 있다"며 "소상공인 에너지 비용을 지원하는데 약 3000억원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 다수에게 필요한 정책을 하는 것을 누가 포퓰리즘이라고 하나"라고 반문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의 미래를 망친다.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와 전체주의와 상통한다"며 "그래서 이것은 우리 미래에 비추어 보면 마약과 같은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이 대표는 전날 윤석열 대통령의 총선 결과 입장 발표와 관련해서 "어제 대통령의 말씀을 들은 다음부터 갑자기 또 가슴이 확 막히고 답답해지기 시작했다"며 "어떤 분하고 통화하며 의견을 물었는데 '마음의 준비를 더 단단하게 하고 안전벨트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씀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대통령부터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면서 사과의 뜻을 전했으나 총선 패배 요인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취지로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