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검찰 내부서 '김건희 소환' 쟁점…총선 '尹 심판' 영향"

"검찰서 김건희 여사 소환 수사 논의"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광장 이태원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찾아 희생자를 추모한 뒤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7일 "고위 검찰 내부에서 '김건희 여사를 소환해야 한다'는 논의가 이미 시작됐고, 이는 인사 문제로 직결됐다"며 "용산(대통령실에선 김건희 소환과 직결되는 서울중앙지검장 임명을 이중, 삼중으로 체크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날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검찰 내부 상황에 대해 제보를 많이 받는다"며 "총선에서 나타난 윤석열 정권 심판에 대한 영향으로 '김건희 여사에 수사 통보 소환장을 보내야 한다'는 주장이 고위 검찰 사이에서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며 이같이 주장했다.조 대표는 "반윤, 친윤 검사 문제가 아니라 총선 이후 검사로써의 기개를 보여주고 나갈 거냐 아니면 윤 대통령에 머리를 조아려서 한자리를 더 할 거냐를 고민하는 고위 검사들이 많아진 것 같다"며 "우선은 일차적으로 김건희 여사를 소환해 수사해야 한다는 기존에 없던 입장이 생겨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해 양쪽 의견을 가진 검사들이 명운을 걸고 대치하는 상황"이라며 "용산에선 서울중앙지검장 임명을 고심하고 있고, (윤 대통령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송경호 중앙지검장도 김 여사의 수사 관련 '은퇴 후 검사로써 어떻게 기억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대표는 이날 정부와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조 대표는 윤 대통령의 전날 모두발언을 두고 "우선 국민께 사과부터 하고 해명을 해야 했다. 그런데 끝까지 사과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향후 정부에서 결정적인 사건 2~3개가 더 발생할 것이라 생각한다"며 "그럴 경우 (윤 대통령이) 무참한 방식으로 사과하는 순간이 올 것"이라고 전했다.한 전 비대위원장을 두고선 "왜 정치를 하려고 하는지 도저히 모르겠다"고 했다. 조 대표는 "지금 현안에 아무런 연관이 없고 국민 상식에 어긋나는 '이·조(이재명·조국) 심판'을 꺼낸 것은 너무 웃겼다"며 "한동훈이 저에 대해 틀린 말을 하거나 아니면 저의 주장에 반박을 못해 크게 보면 조국혁신당에 도움이 된 요소가 있다"고 했다. 이어 "한동훈 특검법 통과되면 수사를 받으셔라"고 덧붙였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