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아보고 공장 짓겠다"던 테슬라, 고집 꺾고 인도 들어가나

로이터 "테슬라 전기차 공장 설립 인도에 제안"
지난해 '수입세' 문제로 테슬라 인도 진출 무산
테슬라 "수입세 낮춰야" 인도 "중국 차 못들어와"

다음달 모디 총리 방미 앞두고 기류 바뀌어
테슬라 中 리스크 분산하고 '인구 1위' 시장 노려
테슬라가 1년만에 인도 현지공장 설립을 다시 논의하고 있다는 보도가 17일(현지시간)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테슬라가 인도에 국내 판매 및 수출용 전기차 생산 공장 설립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인도를 방문하고 있는 테슬라 임원진은 네란드라 모디 총리 사무실을 방문하고, 주요 정부 인사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는 지난해 현지 공장을 세우기 위해 인도 정부와 협상했으나 입장 차가 커서 결렬됐다. 테슬라는 먼저 해외 수입차량을 인도에 판매해 시장 반응을 확인해본 뒤 현지 공장 설립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었다. 문제는 100%에 달하는 인도의 차량 수입세였다. 테슬라는 수입세를 내려달라고 요청했지만 인도 정부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니틴 가드카리 인도 도로교통부 장관은 "중국에서 자동차를 만들어 인도에 파는 것은 좋은 제안이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이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테슬라는 자동차 판매 및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지역에는 제조 공장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한때 테슬라가 쇼룸까지 물색하며 본격화한 인도 진출이 무산된 것이다.

이러한 기조는 다음달 모디 총리의 방미를 앞두고 다소 바뀐 것으로 보인다. 모디 총리는 '메이드 인 인디아'를 내걸고 해외 기업 유치에 나서고 있다. 양 측이 '현지 부품 구입'을 접점으로 타협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인도는 지난 2월 수입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테슬라가 5억달러 규모의 현지 자동차 부품을 구매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테슬라 역시 인도에 제조기지를 만들면 중국 리스크를 분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평가다. 블룸버그통신은 "테슬라를 비롯한 미국 기업들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긴장이 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중국을 넘어서는 것의 중요성을 점점 더 깨닫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을 넘어 인구 1위 국가로 부상하는 인도의 막대한 소비자 시장을 포기할 수 없다는 점도 테슬라가 입장을 바꾼 이유로 꼽힌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