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재 교보생명 대표 '보험 노벨상'…"세계 첫 父子가 수상"

세계보험협회 '명예의 전당 월계관상'
"변화·통합 리더십·사람 경영 구현"
27년전 선친 신용호 창립자 수상

"어려워도 '고객중심' 기본 충실
지주사 전환으로 제2도약 추진"

11월 싱가포르 연차총회서 헌액식
1996년 한국인 최초 ‘보험의 노벨상’ 수상자가 나왔다. 대산(大山)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왼쪽)가 세계보험협회(IIS)로부터 ‘보험 명예의 전당 월계관상’을 받았다. 27년이 지난 올해 월계관을 쓰게 된 두 번째 국내 보험인이 배출됐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오른쪽)이다. 세계 보험산업 역사상 처음으로 부자(父子) 기업인이 함께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는 기록을 세웠다.

신 의장은 “선친에 이어 보험 분야의 가장 영예로운 상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 “사람 중심 경영을 더욱 충실히 실천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 의장의 보험 명예의 전당 헌액식은 오는 11월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IIS 연차총회에서 진행된다.IIS는 신 의장을 ‘2023 보험 명예의 전당 월계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세계 100여 개국의 보험회사 최고경영자(CEO), 임원, 보험학자 등 1000여 명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IIS는 1957년부터 보험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을 뽑아 보험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보험 명예의 전당 월계관상을 시상하고 있다. 수상자에겐 노벨상 수상자를 부를 때 사용하는 ‘로리어트(Laureate)’란 칭호를 주고, 공적과 경영철학이 명예의 전당에 영구 보존된다.

조시 란다우 IIS 대표는 “신 의장이 변화·혁신과 통찰적 리더십, 사람 중심 경영을 통해 보험 명예의 전당 정신을 구현했다”고 말했다. 신 의장은 교보생명이 외환위기 후유증을 앓고 있던 2000년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이후 외형 성장 대신 고객 중심, 이익 중심의 내실 성장에 집중했다. 중장기 보장성 보험 위주로 마케팅 전략을 바꾸고 영업 채널도 정예화했다. 그 결과 취임 당시 2500억원 적자를 내던 교보생명은 매년 4000억~6000억원의 순이익을 올리는 회사로 탈바꿈했다.

신 의장에겐 ‘사람을 중시하는 경영자’란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서울대 의과대학 산부인과 교수 시절 시험관 아기 프로그램을 연구하며 생명의 소중함을 느낀 경험이 밑거름이 됐다는 전언이다. 신 의장은 “고객과 임직원, 업계, 지역사회, 투자자, 정부 등 모두가 균형 있게 발전해야 회사도 성장할 수 있다”며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조성하는 게 100년 이상 지속가능 경영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교보생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적극적이다. 지난해에만 8조7000억원의 사회적 책임투자를 했으며, 5억달러 규모의 ESG 인증 신종자본증권을 발행했다.이 같은 인본주의 경영은 선친의 가르침이기도 하다. 독립운동가 집안에서 태어난 신용호 창립자는 세계 최초로 교육보험을 창안했다. “돈이 안 된다”는 주위의 반대에도 ‘국민서점’이라 불리는 교보문고를 세웠다. 일생을 인재 양성에 힘쓴 그는 국가 경제 발전에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 의장은 “선친은 교육과 보험을 통해 국가와 민족을 사랑한 기업가로 영원히 남고 싶어 했다”며 “‘세상에는 공짜와 비밀이 없다’는 선친의 신조는 교보생명이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을 선도하는 데 밑거름이 됐다”고 했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최근 생명보험사의 업황은 녹록지 않다. 신 의장은 “이런 상황일수록 ‘고객 중심’이라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의장은 금융지주사 전환을 통한 제2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지주사 전환은 신성장 동력 발굴,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관계사 간 시너지 창출, 주주가치 제고 등을 통해 지속가능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