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나 투자 정황' 유나가족 사망, 檢 '루나 수사' 고삐 더 죄나

루나 투자 정황에 관심 더 집중
수사 맡은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양석조·구상엽·단성한 '특수통' 배치
실종 한 달만에 숨진 채 발견된 조유나(10)양 가족이 암호화폐 ‘루나’에 투자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루나 폭락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의 움직임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사건을 전담하는 서울남부지검에 '특수통'들이 배치되면서 한층 강도 높은 수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루나 사건 수사는 지난달 투자 피해자들이 루나를 만든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등을 사기·유사 수신 혐의로 고소하면서 시작됐다. 지난달 20일 이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이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합수단은 고도로 지능화된 금융·증권범죄로 수많은 일반 국민이 피해를 보는 일을 막자는 취지로 지난달 17일 출범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취임하자마자 내놓은 조치였다.검찰은 수사에 들어간 직후 서울지방국세청부터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권도형 대표가 해외 조세 회피처에 만든 법인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 자료를 확보해간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권 대표가 암호화폐 거래로 얻은 수익을 싱가포르 법인을 통해 조세 회피처인 버진아일랜드로 옮긴 사실을 확인해 약 500억원의 소득·법인세 등을 부과했다. 검찰은 이 같은 자금 이동을 ‘돈 세탁’으로 의심하고 있다.

테라폼랩스에 대한 수사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검찰은 최근 테라폼랩스 전·현직 임직원들에게 출국 금지 조치를 내리고 이들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 해외에 머물고있는 권 대표에 대해선 여권 무효화 조치를 내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여권이 무효화되면 권씨를 국내로 송환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생긴다.

최근 검찰 인사로 특수통 검사들이 서울남부지검에 속속 합류하면서 루나 사건에 대한 수사강도가 더욱 세질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법무부는 지난 28일 검찰 중간간부급 이하 인사에서 단성한 청주지검 형사1부장(사법연수원 32기)을 서울남부지검 합수단장으로 임명했다. 단 신임 단장은 청주지검 이전엔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4부장, 서울중앙지검 공판5부장, 특별공판1팀장 등을 거친 특수통이다.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특별수사팀, 박근혜 정부 사법농단 사건 등 굵직한 특별수사를 맡아왔다. 양석조 지검장(29기)과 구상엽 신임 1차장검사(30기) 등 서울남부지검의 새 지휘부 또한 특수수사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윤석열 사단’ 중 한 명인 양 지검장은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재수사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특검팀 등에서 활동했다.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할 때는 특수3부장을 맡았다. 구 차장검사는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일 때 공정거래조사부장, 검찰총장 시절엔 특수1부장을 지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