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경북·강원 산불피해지 내년 2월부터 지자체와 함께 복구 추진

12일 오전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김용관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이 대형 산불피해지 복원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산림청 제공
산림청은 지난 3월 초 발생한 경북·강원지역 대형 산불피해지를 대상으로 내년 2월부터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복구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산불 피해를 본 지자체인 강원과 경북은 다음 달부터 피해지 복구계획 용역을 시작한다.산림청은 해당 지자체와 8월 말 끝나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지역주민 등 의견 수렴을 거쳐 11월까지 피해지 복구 방안을 세울 계획이다.

이어 강릉·동해·삼척·울진 등 기초 지자체와 본격적인 피해지 복구를 추진할 방침이다.

산림청은 피해지 복구를 위해 지역주민과 전문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생태·사회·경제적 합리성을 고려해 복원하기로 했다.산불피해지 중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등 생태적 가치가 큰 4789㏊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국립산림과학원, 대학교수, 시민단체 등 관련 전문가,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산림생태복원 방안 마련을 위한 별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산림청은 지난달부터 산불피해지에 대한 복원계획 수립에 앞서 전문가, 학계, 시민단체, 지자체, 지역주민, 임업인 등 각계각층이 참여한 ‘산불 피해 복원 방향 설정을 위한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