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대형 SUV 콘셉트카 'EV9' 공개…"미래 방향성 담았다"

더 기아 콘셉트 EV9
기아는 1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LA컨벤션센터서 열린 '2021 LA 오토쇼'에서 첫 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콘셉트카인 '더 기아 콘셉트 EV9'를 공개했다.

EV6와 함께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EV9는 주행·정차 상황에 따라 시트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세 가지 실내모드와 자연의 요소에서 영감을 받은 색상, 지속가능한 소재 등을 특징으로 한다.
더 기아 콘셉트 EV9
기아는 콘셉트 EV9를 통해 미래에 선보일 전동화 SUV의 주요 특징을 예고했다.

우선 △1회 충전으로 최대 300마일(482㎞) 주행 △350KW급 초급속 충전시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소요시간 약 20~30분 등이다. 이날 실물로 공개된 콘셉트 EV9는 전장은 4930㎜, 전폭 2055㎜, 전고 1790㎜, 축거 3100㎜의 외형을 갖췄다.

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 담당 전무는 "기아의 첫 대형 전동화 SUV 콘셉트카는 탄소 배출이 없는 파워트레인, 최첨단 외장 디자인,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을 근간으로 한 실내 공간이 결합됐다"고 밝혔다.기아는 내연기관 모델을 통해 정립한 디자인 전통인 '타이거 노즈'를 전동화 모델에 어울리는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로 발전시켰다. 콘셉트 EV9의 전면부 타이거 페이스는 내연기관차의 그릴을 대체하는 차체 색상의 패널과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팅'으로 구성됐다.
17일(현지시간) 기아 디자인 담당 카림 하비브 전무가 '2021 LA 오토쇼'에서 콘셉트 EV9 디자인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아 제공.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팅은 패널 양 끝에서 안쪽으로 점진적으로 퍼져 나가는 모양의 스타 클라우드 패턴을 적용해 차체가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준다.

실내는 전방이 탁 트인 라운지처럼 연출됐다. 전면부엔 알파벳 'O' 형태의 크래시 패드가 배치됐다. 전면 디스플레이, 스티어링 휠, 센터 콘솔, 도어 트림 가니쉬 등 각 요소의 기능에 최적화 된 O형 구조를 반복했다.특히 운전석과 동승석에 앉는 승객을 모두 배려한 27인치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주행과 정차 상황에 따라 시트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 3가지 실내모드도 갖췄다. 액티브 모드는 주행을 위한 통상적 시트배열로 1~3열 모든 좌석이 전방을 향한다. 포즈 모드는 3열은 그대로 둔 채 1열을 180도 회전에 전방으로 최대한 당기고 2열 시트를 접어 탁자처럼 활용한다. 엔조이 모드는 3열을 180도 돌리고 테일게이트를 열어 승객이 3열에 앉아 차량 외부를 보며 쉴 수 있는 모드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