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아오른 음악 저작권 투자… 美 블랙스톤도 뛰어들었다

미국 PEF 운용사 블랙스톤
영국 힙노시스와 10억달러 규모
음악 저작권 투자펀드 조성
스트리밍, 메타버스 성장에 따른 고수익 기대
팝스타 비욘세. 사진=소니뮤직코리아
미국 사모펀드(PEF) 운용사 블랙스톤이 음악 저작권에 10억달러(약 1조1900억원)를 투자한다.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해서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블랙스톤은 영국 힙노시스와 함께 음악 저작권에 투자하는 10억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힙노시스는 비욘세, 엘튼 존 등 가수와 건즈앤로지스, 아이언메이든 등 밴드의 매니저를 지낸 머크 머큐리아디스가 2018년 설립한 영국 상장사다. 머큐리아디스는 음악 저작권을 금, 원유 등 자원에 비유하며 공격적으로 투자를 집행해 왔다. 힙노시스는 최근 3년 동안 17억5000만달러를 들여 닐 영, 머라이어 캐리, 비욘세, 저스틴 비버 등 팝스타들의 6만여곡 저작권을 확보한 상태다. 여러 경쟁사를 물리치고 힙노시스와 손을 잡는데 성공한 블랙스톤은 힙노시스 지분 투자도 하기로 했다. 블랙스톤은 음악 저작권 시장의 투자수익률에 큰 기대를 걸며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음악 스트리밍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음악 저작권 투자수익도 급증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다. 메타버스 플랫폼과 소셜미디어, 비디오게임, 피트니스 산업도 음악 저작권 수익창출이 가능한 분야로 꼽힌다. 블랙스톤은 이번 건 외에도 추가 투자도 고려하고 있다.

음악 저작권 시장은 최근 투자자들의 격전지가 되고 있다. 유니버설뮤직, 워너뮤직, BMG 등 주요 음반사들은 음원 저작권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미국 PEF 운용사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도 시장에 뛰어들었다.

미국 팝스타들은 조 바이든 행정부가 양도소득세율을 본격 인상하기 전 거래를 성사시키겠다며 보유 저작권을 매물로 내놓았다. 하지만 시장 일각에서는 투자자들 사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저작권 확보 비용이 높아졌기 때문에 수익률이 그다지 높지 않을 것이라는 회의론도 제기된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