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PAN DIY Show 2014 리뷰

[JAPAN DIY HOME CENTER SHOW 2014]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메세에서 개최된 DIY전시회를 다녀왔다. “모노즈쿠리”로 알려진 일본인들의 만들기에 대한 관심은 유별나듯 전시회에 참가한 업체들의 DIY용품이나 장비가 다양하다. 특히 금년에는 여성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DIY용품이 대거 등장했다. 인건비가 비싼 일본에서는 HOME’s 등 대형 DIY마트에서 재료를 구입해 직접 만드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한국도 캠핑열풍이 대단하지만 일본의 캠핑용품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아기자기 함에 한 번 더 놀란다.
최근에는 은퇴한 노부부들을 중심으로 경차(일본 경차기준 660cc)를 개조한 캠핑카가 유행인데 이는 일본의 고속도로 통행료가 비싼 만큼 경차의 혜택을 누리기 위함과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일본은 고속도로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경차는 약 20%의 통행료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한국의 라보(800cc)차량 크기의 경차를 개량해 만들었는데 실내 구조가 캠핑 하는데 큰 불편이 없다. 가격은 한화 약 3천만 원.
이번에 참가한 업체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업체는 기존의 경트럭에 캠핑박스를 올리는 형식으로 평소에는 트럭으로 사용하고 주말에는 캠핑카로 두개의 목적을 모두 이룰 수 있다. 이는 개인주택을 선호하는 일본에서 충분히 가능한 방법이다.
마그네슘과 소금물이 만나 산화작용을 일으켜 사용하는 Led램프도 눈에 띤다. 소금물이 없을 경우 소변을 넣어도 램프가 들어오는 이 제품은 현재 특허 절차를 밟고 있어 올 가을부터 본격 판매될 예정이다. 제품 가격은 약3만원 전후며 마느네슘 봉은 약 1만원. 한번 넣으면 180시간 사용할 수 있는데 가장 큰 특징은 마그네슘 봉의 크기를 눈으로 확인해 잔량을 쉽게 구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밖에도 관람자들이 직접 참여해 칼을 만들거나 용접을 하여 더치오븐도 만들고 이 도구를 이용한 요리 강습도 참가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