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고 24~29일, 소상공인엔 28일 재난지원금 지급

돌봄지원금도 추석전 대부분 지급
온누리상품권 10% 할인 판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특수고용직 종사자 등에게 이르면 오는 24일부터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시작한다. 1차 신청 마감 기한이 촉박해 서둘러 신청해야 추석 전에 지원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기획재정부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4차 추가경정예산안이 22일 국회를 통과한다는 전제하에 이 같은 내용의 지원금 지급 일정을 잠정적으로 마련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추석 전에 최대한 많은 지원금을 주기 위해 지원 체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지급 대상자를 선별하는 등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정부는 4차 추경의 국회 통과 시기를 전후해 각종 지원금 수령 대상자에게 안내문자를 보낼 예정이다. 대상자는 별도 증빙서류 없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안내문자에 명시된 기한 내에 신청해야 추석 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에게 100만~200만원을 지급하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은 정부 행정 정보를 통해 매출 감소가 확인된 자영업자, 특별피해업종 소속 사업자 등에게 28일 일괄 지급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특수고용직 종사자와 프리랜서 등 고용취약계층 중에선 앞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1차 수령한 50만 명이 추석 전 2차 지원금을 받는다. 정부는 24~29일 중 하루를 정해 지원금을 일괄 입금할 예정이다.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이 있는 가구에 주는 특별돌봄지원금(아동 1인당 20만원)도 대부분 추석 전에 지급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또 취업하려 했지만 일자리를 얻지 못한 청년에게 50만원을 주는 청년특별구직지원금은 29일 입금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21일부터 온누리상품권을 10% 할인 판매한다. 정부는 또 이달 마지막 주에 기차역 편의점에서 마스크를 최대 45% 할인 판매한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