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직원들 '정치·사회이슈 토론' 제한한다

"원하는 사람만 특정 플랫폼에서 참여하도록 조치"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갈등이 첨예한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한 직원들의 내부 토론을 제한하기로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사진)는 직원들과의 모임에서 내부 구성원들은 원하지 않는 한 일상적 업무 중 사회적 이슈에 직면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고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페이스북은 그러면서도 업무를 둘러싼 개방성과 토론의 문화는 계속 보장하는 방법을 탐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우리는 표현과 열린 토론을 매우 가치 있게 여긴다"며 "직원들은 사회·정치적 이슈와 관련한 논쟁을 예기치 못하게 업무 관련 대화창에서 보기보다는 이를 선택해서 참여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는 정치·사회 이슈를 두고 토론할 공간을 따로 만들어 그곳에서만 이런 주제가 논의되도록 하고, 일상 업무를 논의하는 공간에서는 규제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저커버그 CEO는 회사 내부 메시지 플랫폼 중 어떤 것이 이런 토론에 적합한지를 정하고, 정치·사회적 토론이 벌어지면 이를 조심스럽게 감시·중재할 방침이다.

이 같은 규제는 페이스북이 '표현의 자유' 플랫폼을 자임해온 만큼 내부에서 민감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5월 트럼프 대통령은 인종차별 규탄 시위를 겨냥해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이 시작된다"는 글을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올렸다. 당시 트위터는 이 글에 경고 표시를 한 반면, 페이스북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 광고 보이콧 운동이 확산되기도 했다.일부 페이스북 직원들은 "글을 그냥 놔두기로 한 결정은 폭력 선동에 대한 페이스북의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가상 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