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시장 판도 바꿀 '꿈의 소재' 아세요?

60년 역사 폴리실리콘 대체 물질 '페로브스카이트' 주목

10년 만에 광전 효율 엇비슷
얇고 휘어져 활용범위 더 넓어
페로브스카이트(사진). 요즘 태양광업계가 주목하는 물질이다. 광전 효율이 작년 기준으로 25.2%까지 나온다. 현재 태양 전지의 재료로 가장 많이 쓰이는 폴리실리콘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폴리실리콘 전지의 효율은 26.1%가 최대다. 폴리실리콘이 60년간 꾸준히 개선해온 효율을 페로브스카이트가 10년 만에 따라잡은 상황이다.

한국은 페로브스카이트 강국으로 꼽힌다. 박남규 성균관대 교수 연구팀이 2012년 9.7% 효율을 내는 태양 전지를 제시하며 상용화 가능성을 열었다. 박 교수는 이 연구 덕에 노벨상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국내 기업도 기술 개발에 적극적이다. 유니테스트는 작년 11월 상용화가 가능한 넓은 크기의 제품을 개발했다. 한화솔루션 신성이엔지 등도 국책 과제로 페로브스카이트 전지를 연구 중이다.이 물질의 강점은 저렴한 제조 비용이다. 폴리실리콘은 1000도 넘는 전기로에서 녹여 웨이퍼를 뽑아낸 뒤 전지로 제조한다. 전기 비용이 원가의 50%에 달한다. 페로브스카이트는 200도 안팎이면 성형이 가능해 제조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필름처럼 휘어진다는 것도 페로브스카이트의 특징 중 하나다. 자동차 지붕과 건물 외벽은 물론 창문에 붙일 수도 있다.

기존 태양 전지판에 한 겹 덧씌워서 쓸 수도 있다. ‘텐덤 전지’라고 한다. 흡수하는 빛 파장대가 폴리실리콘과 달라 가능하다. 텐덤 전지는 효율이 29.1%까지 나온다. 기존 태양 전지 성능을 단숨에 50%가량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상용화를 위해 남은 과제는 전지의 수명과 크기다. 재료 중 인체에 해로운 납이 들어가 있다는 것도 문제다. 주석, 나트륨 등으로 납을 대체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업계에선 상용화 시점을 이르면 2~3년 뒤로 본다.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이 설립한 스타트업 옥스퍼드PV는 올 연말 신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중국 GCL도 시제품 생산을 위한 설비 가동에 들어갔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