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예스맨 되진 않을 것…민심 담아 文정부에 조언하겠다"

초선에게 듣는다

고민정 민주당 당선자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서울광진을 국회의원 당선인이 서울 광진구 구의동 사무실에서 한경과 인터뷰를 갖고 있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국민과 더 가까운 위치에서 정부에 조언하겠습니다. ‘예스맨’이 되진 않겠습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서울 광진을 당선자(사진)는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가 성공적인 마무리를 하도록 하는 것이 나의 소명”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고 당선자는 “21대 국회에서 정부 정책에 대해 다른 측면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당선자는 그러면서도 21대 국회 전반기에 문재인 정부의 개혁 과제들을 과감히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 임기는 아직 2년이 남았다”며 “문재인 정부를 성공적으로 완성시켜야 하기 때문에 남은 대통령 임기 동안 개혁과제를 힘 있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고 당선자는 총선을 한 달여 앞두고 야당의 대권 잠룡 중 하나인 오세훈 미래통합당 서울 광진을 후보의 상대로 결정되며 관심을 모았다. 총선 과정에서 현실 정치가 녹록지 않다는 걸 실감했다고 한다. 그는 “당에서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다”며 “임종석 선배(전 대통령비서실장)와 양정철 선배(민주연구원장)는 제가 ‘상황이 어렵다’고 읍소해서 (지원유세 등을) 와주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당선자는 “가장 막막했던 게 실무였다. 사무실을 구하는 법, 캠프를 꾸리는 법 등 아무것도 몰라서 맨바닥부터 시작했다”고도 했다.

21대 국회에서 발의할 ‘1호 법안’으로는 선거 기간 공약으로 내건 재난안전법 개정안을 꼽았다. 고 당선자는 “현행법에는 바이러스와 관련한 재난 안전 문제가 들어가 있지 않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같은 위기가 앞으로 또 있을 가능성에 대비해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여권 인사인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서는 “정치권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아직 (잘못된 인식이) 뿌리 뽑히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 말씀처럼 의원 각자가 ‘어항 속 물고기’가 됐다고 생각하고 엄격하게 스스로를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