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에 '美 스탠퍼드 리서치센터' 내년 입주

미국 스탠퍼드대 리서치센터가 들어 설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글로벌캠퍼스 전경.인천경제청 제공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글로벌캠퍼스에 미국 스탠퍼드 리서치센터(SCIGC)가 내년 하반기에 입주한다. 스마트시티 기술, 통합, 보급 등 스마트시티 관련 연구를 집중 수행한다. 국제도시 외 원도심의 스마트시티 구축 연구도 병행할 예정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이달 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스탠퍼드대와 연구소 설립에 대한 입주·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국내 주요대학이나 기업과 협업을 통해 스마트시티 연구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탠퍼드 리서치센터에는 향후 10여 명의 석·박사 출신 연구원들이 송도국제도시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마트시티 모델을 연구하게 된다. 한국 정부, 인천시, 스탠퍼드대는 리서치센터의 구축 및 운영을 위해 공동으로 연 3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스탠퍼드대학교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연구 중심의 세계적인 명문 사립대학이다. 실리콘밸리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의 요람으로 불린다. 구글, 야후, 휴렛팩커드 등 유명 벤처창업가들을 배출했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인천글로벌캠퍼스에 자리잡은 뉴욕주립대 등 해외 5개 대학과 함께 혁신적인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산·학·연 협업을 통해 국제적 수준의 연구 인프라 확대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왼쪽 여섯번째)과 스탠퍼드대 관계자들이 인천 송도에 스탠퍼드대 리서치센터 설립 계약을 맺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스탠퍼드대 SDGC·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