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한국당 '영수회담 무산' 진실게임

한국당 "청와대가 거부"
靑 "공식 제안 없었다"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의 영수회담 제의가 문재인 대통령의 거부로 무산됐다고 19일 밝혔다. 청와대는 “공식적인 영수회담 제안이 없었다”고 맞받았다.

황 대표 비서실장인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황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어제 오후 5시께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물리적으로 문 대통령의 시간이 부족해 어렵겠다는 답이 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시국이 엄중하니 다시 논의해달라고 요청했고, 청와대 쪽에서는 ‘그렇게는 해보겠다’고 했지만 부정적인 뉘앙스였다”며 “사실상 (청와대가) 제안을 거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황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현재의 위기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고 밝혔다.김 의원은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날 오후 3시께 ‘공식 제안이 없었다’고 브리핑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전날 오전부터 영수회담 관련 논의를 청와대 관계자와 진행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아침 회의에서 황 대표가 영수회담을 공식 제안했고, 오전 11시께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전화가 왔다”며 “(내가) 회의 중이라 전화를 못 받자 청와대 쪽에서 문자를 보내 ‘(황 대표가) 영수회담을 제안했는데, 우리 쪽에서 준비할 것은 무엇이냐’는 연락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낮 12시께 청와대 관계자와 통화하면서 “청와대 측에서 ‘이번주 중 특정 날짜에 (문 대통령이) 시간을 낼 수 있을 것 같다. 보고드린 후 연락드리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후 오후 5시께 청와대 측에서 다시 전화가 와 ‘대통령이 시간을 내기 힘들어 어려울 것 같다’는 사실상 거부 답변을 전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한국당으로부터 공식적인 영수회담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어제 낮 12시께 통화한 것은) 황 대표가 무슨 의도로 그런 얘기(영수회담 제안)를 한 것인지 물어보고자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