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항공·물류산업에 IT 융합…초일류 기업 '날갯짓'

대한민국 대표기업이 뛴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항공사 최초로 하이브리드 비컨을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를 도입했다. /아시아나항공 제공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내실경영을 통해 이윤 극대화에 총력을 기울이자”며 “변화에 뒤떨어지면 도태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4차 산업사회를 선도해나가자”고 강조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품질 혁신을 통한 미래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계열사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내실을 다지는 한편 미래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4차 산업사회를 맞아 신기술을 항공산업에 접목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국내 항공사 최초로 하이브리드 비컨을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컨은 블루투스를 통해 근거리 내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통신기술을 말한다. 아시아나항공이 도입한 하이브리드 비컨은 기존 블루투스 기반 비컨에 고주파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블루투스가 켜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인천국제공항 도착부터 항공기 탑승 전까지 본인의 현재 위치에서 실시간으로 필요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박삼구 회장
아시아나항공은 작년 12월부터 국내 항공사 최초로 ‘챗봇 서비스’를 도입해 운용에 들어갔다. 사전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항공 여행에 필요한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대(對)고객 서비스다. 또 국내선에 한해 운영되던 ‘오토체크인 서비스’를 지난해 9월부터 국제선으로 확대 적용했다. 오토체크인은 항공권을 구매한 승객이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사전 좌석예약을 완료할 경우 이메일과 휴대폰를 통해 탑승권을 사전 전송해주는 서비스다. 아시아나항공은 모바일 앱 업그레이드를 통해 여권스캐너 기능 역시 국내 항공사 최초로 도입했다. 고객은 여권 정보를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됐다.아시아나항공은 지난 7월 신화물시스템인 ‘아이카고’를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아이카고는 최신 정보기술(IT) 적용과 호환성이 장점으로 꼽힌다. 화물시스템에 최신 소프트웨어 적용을 상시 지원하는 한편 웹기반 환경 구축으로 항공사 간은 물론 화주와 대리점, 세관 등 타기관 간 업무 대응 및 제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아이카고는 루프트한자와 터키항공, 전일본공수(ANA) 등 주요 항공사에서 사용하고 있거나 도입을 앞두고 있다.

금호건설은 지난해 월패드·스마트 어울림 앱을 출시하고 동종업계 최초로 모바일 하자접수 시스템을 도입했다. 주거공간에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기술도 지속 개발 중이다. 올해는 스마트홈 서비스 제공을 위해 통신사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입주자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공사관리와 안전관리, 하자관리 등을 빅데이터화해 해결 방안 등을 찾기 위한 정보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아파트 브랜드 어울림 브랜드 로고를 새롭게 변경한 만큼 브랜드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아시아나IDT는 IoT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을 핵심 경쟁력으로 삼고 있다.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은 그룹사뿐만 아니라 한국소비자원,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롯데제과 등이 활용할 정도로 기술력을 입증받았다. 최근엔 IoT 위치기반 서비스와 스마트홈 등 신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포국제공항과 유·스퀘어(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 안내로봇 시범 서비스도 제공 중이다. 아시아나IDT는 항공과 공항, 운송, 레저, 건설, 금융 분야 솔루션 사업을 확대해 수익성을 강화하고 신기술 융복합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