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에너지 지분 인수전… 하나금투·맥쿼리 등 9곳 참여

지분 30~49% 1조 중반 예상
국내 인프라투자업계의 강자인 하나금융투자와 맥쿼리가 SK그룹의 국내 최대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자회사인 파주에너지서비스 지분 인수전에서 맞붙었다.

19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대주주인 SK E&S와 매각주관사인 JP모간이 지난 16일까지 실시한 파주에너지서비스 지분 매각 예비입찰에 하나금융투자(자문사 도이치증권)와 맥쿼리(삼성증권), 태국 전략적투자자(SI)인 R사(HSBC증권), 미국 인프라펀드인 Q사(메릴린치), 중국 및 동남아 인프라펀드 등 아홉 곳이 참가했다.SK E&S와 JP모간은 조만간 국내 인수후보 두 곳과 해외 인수후보 두세 곳을 적격인수후보(쇼트리스트)로 선정할 계획이다. 파주에너지서비스는 지난해 3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경기 파주시 파주천연가스발전소를 운영하는 회사다. SK E&S가 지분 100%를 갖고 있다.

‘경영권과 무관한 지분을 팔아 새 성장동력을 확보할 자금을 마련한다’는 내부 방침에 따라 지분 30~49%를 매물로 내놨다. 파주에너지서비스는 지난해 3~12월 매출 9069억원에 순이익 1068억원을 올렸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약 2000억원에 달했다. 올해는 약 3000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IB업계에서는 파주에너지서비스 지분 100%의 가치를 3조원 안팎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1조원 중반에서 이번 인수전의 승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IB업계 관계자들은 “대대적인 신재생에너지 투자계획을 세운 SK그룹과 좋은 관계를 맺을 기회이기 때문에 국내외 인수후보들의 인수 의지가 상당히 강하다”고 말했다.

정영효 기자 hugh@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