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S 다시 '봄날'… 올들어 2조 유입

목표수익률 연 8%대 상품 1년 만에 재등장

주식시장 변동성 커지자
목표수익률 올해 2%P 올라
종목형은 연 20%짜리도 나와
"원금 손실 위험도 고려해야"
주가연계증권(ELS)의 목표수익률이 1년 만에 연 8%대(지수 기초자산 세 개짜리 기준)로 올라섰다. 개별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 중에는 목표수익률이 연 20%에 달하는 상품도 등장했다.

“파생상품을 활용해 상품을 설계하는 ELS 특성상 증시 변동성이 커지면 목표수익률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목표수익률이 높아지면서 투자금도 올들어 2조원 이상 순유입됐다.

◆목표수익률 연 20% 상품 나와

19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삼성증권이 지난주 내놓은 ELS(18516회)는 연 8.22%를 목표수익률로 제시했다. 유로스톡스50, 홍콩H,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최장 3년까지 4개월마다 조기 상환 기회를 주는 상품이다.삼성증권 관계자는 “세 개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의 목표수익률이 연 8%를 넘긴 것은 1년 만”이라고 설명했다. 두 개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의 목표수익률도 올초 대비 2%포인트 오른 연 6% 안팎에서 형성됐다.

개별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도 목표수익률이 상승하는 추세다. 미래에셋대우는 이달 초 미국 엔비디아와 넷플릭스 등 두 개 종목의 등락에 따라 최고 연 20%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ELS를 내놨다.

종목형 ELS는 지수형보다 손실 위험이 크지만 목표수익률은 높다. 김경호 미래에셋대우 리테일파생솔루션팀장은 “ELS는 선물과 옵션 등 파생상품을 통해 수익을 내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크게 흔들릴수록 목표수익률이 높아진다”며 “종목형은 보통 연 14~18%의 목표수익률을 제시하는데 연 20%대 ELS가 나온 것은 오랜만”이라고 말했다.증권업계에서는 금리 상승 추세가 ELS의 목표수익률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은행예금보다 좀 더 매력적인 수익을 제시해야 투자자 유인에 유리하다는 증권사들의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ELS에 자금 몰려

목표수익률이 높아지면서 투자금도 몰리고 있다. 작년까지만 해도 ELS 시장은 발행액보다 상환액이 더 많았다. 지난해 11월과 12월에 ELS 시장에서 유출된 자금 규모는 3조6100억원에 달했다.올 들어 사정이 달라졌다. 지난 1월에는 9518억원의 자금이 순유입됐고 지난달에는 순유입 규모가 1조2049억원에 달했다. 이달 들어서도 19일까지 2768억원의 투자금이 들어왔다.

ELS가 인기를 끌면서 증권업계는 다양한 상품으로 투자자를 끌어당기고 있다. 미래에셋대우는 손실이 난 상태로 만기가 돌아오면 기초자산으로 사용되는 주식의 현물을 돌려주는 ‘주식지급형 글로벌 ELS’를 내놨다.

월지급형 ELS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증시 흐름이 지지부진해지면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ELS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증시가 큰 폭으로 조정을 받으면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 ELS(주가연계증권)equity-linked securities. 지수나 개별종목 주가 등락이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증권회사들이 약속한 목표수익률대로 수익금을 지급하는 상품. 2~3개의 기초자산 움직임에 따라 수익금을 지급하는 구조의 상품이 가장 많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