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vs 금융사 '지배구조' 정면충돌

금융위원장·금감원장 "문제 많다" 잇따라 지적
금융사 경영진 "도 넘은 간섭"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과 민간 금융지주회사를 비롯한 금융회사가 정면 충돌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민간 금융사의 지배구조와 회장 연임에 문제가 많다고 계속 지적하자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한 민간 금융사 경영진은 금융당국의 지침대로 운영해 왔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윤종남 하나금융지주 이사회 의장은 18일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한국의 금융 현실이 아프리카 수준밖에 되지 않는 것은 금융당국의 과도한 규제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윤 의장은 “금융당국이 은행뿐 아니라 금융지주회사도 과도한 규제로 손발을 옭아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17일 “하나금융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곳이 아니며 (금융당국의 간섭이) 지나치면 과거 관치금융이 되살아날 우려가 크다”고 직격탄을 날린 바 있다.

한 금융사 사외이사도 “금융위가 지난해 8월 금융회사지배구조법을 제정해 이에 맞춰 운영하고 있는데 이제 와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강력 반발했다.

그는 “금융당국은 위법 행위가 있는지만 봐야지 경영 승계까지 언급하는 것은 시장경제 원칙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KB금융의 한 사외이사도 “금융지주 회장이 ‘회전문 인사’이며, ‘셀프 연임’한다는 지적에 동의하기 힘들다”고 말했다.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9일과 이달 6일 “금융지주가 주인이 없으니 회장이 셀프 연임하는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최흥식 금감원장도 13일 “금융사 최고경영자(CEO)가 연임하는 과정에 잡음이 많다”고 말했다.

안상미/이현일 기자 sarami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