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퀄컴과 동맹… 자율주행차 통신모듈 만든다

연내 공동연구소 가동

글로벌시장 주도권 확보 포석
LG전자가 세계 최대 통신칩 제조업체 퀄컴과 손잡고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V2X(vehicle to everything) 통신 모듈을 개발한다. 자동차 부품사업 후발주자인 LG전자가 자율주행차 시장 주도권을 확보할 발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LG전자와 퀄컴은 19일 서울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안승권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사장), 김진용 VC사업본부 부사장, 나쿨 두갈 퀄컴 자동차사업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커넥티드카 솔루션 공동개발 협약식’을 열었다. V2X 등 미래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소를 설립해 공동으로 운영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올해 LG전자 서초 R&D캠퍼스에 먼저 연구소를 세우고, 내년 말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 연면적 1320㎡의 연구소를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김 부사장은 “주요 완성차 고객사에 완벽한 자율주행 솔루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V2X 모듈은 도로에 존재하는 다양한 상황을 자동차가 실시간으로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이다. 다른 차량 접근을 파악해 충돌을 막고 기지국에서 도로 정보를 받아 돌발상황을 피해갈 수 있도록 한다. 보쉬 등 주요 자동차 부품업체는 물론 인텔을 비롯한 반도체업체들도 제품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

■ V2X

vehicle to everything. 자동차가 자율주행하기 위해 도로에 있는 다양한 요소와 소통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전방 교통 상황과 차량 간 접근을 알리는 V2V(vehicle to vehicle) 통신, 신호등과 같은 교통 인프라와 소통하는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통신, 보행자 정보를 지원하는 V2P(vehicle to pedestrian) 통신 등으로 구성된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