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신약 물질 개발하는 한국 벤처 적극 발굴"

데니스 웡 사노피아벤티스 아시아태평양 지역 R&D 총괄

신약, 임상서 부작용 흔해
기업·연구소가 초기부터 협업해야 위험 분산

사노피같은 글로벌 기업들
후기임상서 중요 역할 맡을 것
“한국 바이오·제약 기업들의 신약 개발 경쟁력은 높은 수준입니다.”

데니스 웡 사노피 아시아태평양지역 연구개발(R&D)총괄(사진)은 1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은 20여년 전부터 바이오·제약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등 이웃 국가에 비해 일찍 투자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웡 총괄은 서울 광장동 쉐라톤워커힐호텔에서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주최로 열린 ‘2016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최근 방한했다. 캘리포니아대 임상 조교수, 제넨텍 메디컬디렉터 등을 거친 그는 지난해 3월부터 사노피의 아·태 지역 R&D를 총괄하고 있다.

사노피는 프랑스 파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3위 제약사다. 한미약품의 지속 가능형 당뇨 치료 신약 기술인 ‘퀀텀 프로젝트’를 계약금 4억유로, 단계별 기술료 35억유로를 주고 사들인 회사다. 웡 총괄은 “사노피의 전체 신약 개발 프로젝트 가운데 65%가 외부에서 들여온 기술”이라며 “앞으로 사노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후기 임상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신약 물질 개발 등 초기 연구단계에서는 규모가 작지만 의사 결정이 빠른 바이오 벤처기업들이 강점을 갖고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이 때문에 사노피는 국내에서도 신약 물질 개발에 주력하는 바이오벤처 발굴에 적극적이다.웡 총괄은 “점점 신약 개발 확률이 낮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과거에는 신약의 목표가 증상을 완화하는 데 있었지만, 지금은 병의 원인을 없애고 장기적으로 체질을 변화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이 때문에 신약 임상시험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부작용도 흔하다.

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 허가를 받은 의약품도 부작용이 발견돼 시장에서 철수한 사례가 있다”며 “더 많은 기업 등 연구 주체들이 개발 단계부터 개방적으로 협업하면 위험 분담을 분산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