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불법 다운로드 3진아웃제 도입

영화제작가協-웹하드업체 '저작권 침해 방지책' 합의

웹하드를 통해 한국영화를 불법으로 업ㆍ다운로드해 저작권을 침해한 네티즌들은 3차례 적발될 경우 웹하트 사이트에서 퇴출된다.한국영화제작가협회(이하 제협)와 온라인 웹하드업체 연합체인 디지털콘텐츠네트워크협회(DCNA)는 공동으로 협력위원회를 만들어 빠르면 한달 내로 이 제도를 실시하기로 했다.

두 단체는 1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불법 업ㆍ다운로드 3진 아웃제' 도입을 발표했다.

두 단체에서 같은 수가 참여하는 협력위원회는 검색 금칙어 등록, 저작권 침해 게시물 웹하드업체 통지 및 즉각 삭제, 파일 ID 필터링을 통한 재유포 방지 등의 방법으로 저작권 침해를 막게 된다.협력위원회는 특히 웹하드 업체의 사이트를 열람하고 단속할 법적권한을 갖게 되고, 저작권을 침해한 이용자에 대해 경고할 수 있는 권한도 갖는다.

경고가 3번 누적된 네티즌은 해당 웹하드 회원에서 퇴출되고 재가입할 수 없다.

3진 아웃제 도입과 함께 제작사들이 영화를 웹하드에 제공하고 이를 합법적으로 다운로드받는 서비스도 시작된다.제협은 "다운로드 서비스의 가격은 비디오 렌탈요금인 2천원 선 이하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많다"고 설명했다.

영화제작가협회 차승재 회장은 "DCNA는 웹하드 업체 중 80~90% 가량이 참여하는 곳"이라며 "영화사 중 아직 합의안에 참여하지 않은 곳도 있지만 합법다운로드 서비스가 이전에는 없던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인 만큼 결국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설명= 영화제작가협회 차승재 회장)
(사진설명= 왼쪽부터 조광희 영화사 봄 대표, 이준동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부회장, 차승재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회장, 여한구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부회장, 양원호 디지털콘텐츠네트워크협회 회장, 유근형 디지털콘텐츠네트워크협회 이사)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