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마케팅’은 인간의 감각이 작동하는 원리를 마케팅 현장에 활용하기 위한 최신 마케팅 전략서이다.


저자 댄 힐 박사는 모호하고 피상적인 감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마케팅에 접목시켜서 후각 청각 시각 등 인간의 오감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감각 마케팅'이라 설명한다.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감각의 위력을 마케팅 영역에서 분석,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소비자들이 어떤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또 어떤 자극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밝혀내 구체적인 예와 과학적 사실들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서술했다.


예를 들어 신세계 백화점의 음악 전략, 둘둘 치킨의 외부 환풍기 시설, 스타벅스의 실내 장식과 은은한 커피 향, 이 모든 것은 감각을 적절히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다.
음악으로 충동 구매와 쇼핑의 유혹을 불러일으키고, 치킨 냄새로 길 가던 손님의 식욕을 자극하며, 안락한 분위기로 손님의 발길을 매장으로 유도하는 이 같은 상점들은 소비자들 사이에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치열한 경쟁, 새로운 트렌드와 변화하는 패러다임 속에서 기업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 이미지를 적절히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소비자의 감각을 공략하는 것이다.


이러한 감각을 적절하게 자극할 수 있다면, 광고는 여전히 굉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 책은 각종 광고에서부터 제품의 디자인, 서비스까지 총망라하여 이들 각각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감각과 이에 그것에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을 제시한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