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한경] '침몰하는 자영업' 포털 뉴스사이트 장악
지난 22일 연재를 시작한 <침몰하는 자영업 탈출구를 찾아라> 기획 시리즈가 1주일 내내 네이버 등 포털 뉴스를 달궜다. <610만 자영업자 ‘공멸의 치킨게임’> <신촌 ‘치킨골목’ 1년반 새 9곳 문닫아…권리금도 5년 만에 반토막> <인건비만 건지는 ‘무늬만 사장’ 수백만명> <당구장 몰아낸 PC방마저 ‘반토막’…서점도 줄줄이 폐업> 등 한경 특별취재팀이 골목상권 자영업자들을 1 대 1 심층 인터뷰해 작성한 생생한 기사들이 연일 포털뉴스 상위권을 석권했고, 독자 댓글도 수백개씩 쏟아졌다.

25일부터 시리즈로 보도한 <글로벌 퇴직연금 리포트>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국내 연금자산 비중이 미국 호주 등 주요 선진국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노후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하는 댓글이 많았다. 호주에선 300개의 퇴직연금 기금이 경쟁을 벌이며, 30년간 연평균 10%의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기사엔 “규제가 많아 경쟁이 적은 국내와 비교된다”는 의견이 이어졌다.

가을 이사철을 앞두고 서울 강남과 강북, 수도권 신도시 등에서 전세보증금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25일자 기사에도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전세 매물은 사라지고 가격이 계속 오르는 현상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조재길/김진수/심성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