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치식 주택담보대출을 받기가 어려워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이 거치식 대출 비중을 계획보다 더 줄이기로 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은행뿐만 아니라 거치식 위주로 대출해 온 농협 단위조합,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을 비롯한 비은행권 금융기관에 대해서도 비거치식 대출을 유도할 방침이다.

'거치식' 주택담보대출 어려워진다

○비거치식 비율 30%→40%로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2011년 6월 가계부채 연착륙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2016년 말 30% 달성’으로 잡았던 비거치식 주택담보대출 비중 목표치를 40%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거치식 주택담보대출 비중을 60%까지 축소한다는 의미다. 작년 말 기준 거치식 대출 비중은 81.3%다.

금융당국이 거치식 대출을 더 줄이려는 이유는 거치기간 이후 원금을 갚을 때 가계에 큰 부담을 준다는 판단에서다. 금융당국은 지금까지 거치식 주택담보대출을 억제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 왔다. 은행이 거치식 대출을 해줄 때 주택신용보증기금 출연 요율을 연 0.125%에서 0.26%로 올렸으며 대출자에게도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 축소 등의 방식으로 불이익을 줬다.

○“소비위축 감안해 속도 조절을”

금융당국은 앞으로 금융회사들이 비거치식 대출 상품 판매를 늘리도록 규제를 강화하는 등 직접 독려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대부분 거치식으로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팔아 온 상호금융업권은 어떤 식으로든 규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는 일단 비거치식 분할상환으로 신규 대출을 받을 때 다소간의 금리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금융당국은 기존 거치식 대출을 비거치식으로 무리하게 바꾸지는 않을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고정금리 대출에 대해서는 당초 계획대로 ‘2016년까지 30%’ 목표를 유지할 방침이다. 금리가 오르지 않으면 이자 부담이 큰 고정금리가 불리하기 때문에 섣불리 유도하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금융권 관계자는 “거치식 대출을 줄이겠다는 방향은 맞더라도 주택 수요가 줄어 임대시장에 악영향을 준다든가 원리금 부담으로 소비 위축 우려가 있다”며 “부작용을 줄이는 데 신경 써야 한다”고 말했다.

■ 거치식 주택담보대출

주택을 담보로 제공한 뒤 대출을 받고 나서 일정 기간(거치기간) 이자만 내다가 원리금을 분할상환하는 대출. 주택담보대출 금액이 크고 만기가 장기인 점을 감안해 거치기간을 설정한다. 이에 비해 대출받은 직후부터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아 나가는 대출을 비거치식 주택담보대출이라고 한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