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남북정상회담 7일 앞두고 박용만 商議 회장 만난 윤종원 靑수석

12일 중기중앙회 회장과도 회동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이 11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12일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한 정상회담에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할 경제인 규모를 논의했을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

재계에 따르면 윤 수석은 평양 남북 정상회담을 7일 앞둔 이날 서울 모처에서 박 회장을 비공개로 만났다. 경제인들의 방북 규모가 주된 논의의 주제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판문점에서 열린 4·27 남북 정상회담 당시 재계 인사로는 유일하게 만찬에 참석해 북측 고위급 인사들과 교류했다.청와대는 지난 10일 남북 정상회담에 경제인을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공식화했다. 약 200명으로 합의된 방북단에 삼성, 현대자동차, SK 등 주요 그룹 회장단이 포함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북 경협이 본격화될 때 핵심 인물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동행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2007년 남북 정상회담에는 방북 수행원 명단에 17명의 경제계 인사가 포함됐다. 이번 정상회담은 10여 년 전에 비해 방북 인원이 3분의 2 수준으로 줄어든 만큼 방북에 동행할 경제인 규모도 다소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