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대상물건은 철저한 분석이 필수

초보자들이 부동산 투자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전문성이 없기 때문이다. 잘 샀다고 하는 경우에도 저가 매입 후 부동산 값이 뛰어올랐던 경우나, 다행히 운이 좋아 얼마 정도의 시세차익을 챙기는 정도다. 그래서 주변을 보면 투자에 실패한 사람의 소문은 조용히 파묻히고 시세차익을 챙긴 돈 번 사람들의 소문은 더 크게 들리곤 한다.

사실 부동산은 워낙 덩어리가 큰 자산이기 때문에 한 번 실패하면 그 후유증이 심각하다. 자칫 시세차익을 보고 매입했다가 일이 꼬여 원금이라도 건지겠다는 생각으로 되팔려고 내놓아도 거들떠보지 않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따라서 일확천금의 환상으로 ‘싸고 좋은’ 물건만을 고르기보다는 실패를 최대한으로 줄이는 방법을 찾는 게 현명하다.

실패한 투자자들의 공통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공부를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손도 대지 않고 코를 풀려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이러한 투자는 십중팔구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모든 투자는 나름대로 확신에 찬 가능성을 보고 임해야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어떤 부동산이든 투자확신을 가지려면 나름대로 투자 목적부동산에 대해 연구하고 조사하는 과정을 거친 다음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혹 주위를 둘러보면 주변사람의 권유로 시작해서 분양업자나 중개업자의 결론으로 투자를 단번에 결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처럼 주변에서 “이러한 부동산을 매입해서 매달 얼마를 번다.”는 소문만 듣고 덜컥 매입하는 것은 맨몸으로 전쟁터에 나가는 것과 같다. 최소한 투자 직전 며칠만이라도 해당 부동산의 입지와 상권을 분석하고 매입 대상 부동산을 꿰뚫을 정도는 되어야만 그 부동산 이해한다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복싱 세계챔피언 홍○○씨는 상가 하나를 얻기 위해 며칠 밤낮을 전봇대 뒤에 숨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점포 안으로 들어가나’ 확인했다는 일화가 있다.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홍씨같이 대상 물건을 철저하게 분석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어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실패한 투자자들의 공통점 중 또 다른 하나는 무원칙 투자라는 점이다. 부동산 투자에서 무원칙 투자는 실패를 부르기 쉽다. 자신이 거금을 들여 투자하는 부동산이 수익용인지, 장기투자용인지, 실제 이용목적인지 명확한 투자목표를 세우지 않는다면 그것은 손해를 부르는 것과 같다.

명확한 투자목표를 설정하자

명확한 투자목표를 세우지 않는다면 투자 실패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흔히 일반투자자들은 ‘세를 받아도 좋고, 나중에 되팔아도 괜찮고’식으로 투자에 임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신중한 투자목표 없이 무모하게 덤볐다가는 죽도 밥도 아닌 상황으로 돌변하기 쉬운 게 부동산 투자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자들 중 막연한 기대감으로 투자에 임하는 사람이 많다. 최소한 몇%는 오르겠지, 몇 달 뒤에 팔면 이 정도 이익을 챙길 수 있을 거야 등 항상 이익만을 생각한다. 이 같은 투자자는 손해를 안중에 두지 않는다. 다른 사람은 손해를 보더라도 ‘나’만은 이익이 발생한다는 막연한 기대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막연한 기대감으로 투자하면 돌아오는 것은 원금 이하의 수익뿐이다. 실제 가치를 따져보지 않고 기대감으로만 투자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갑자기 큰돈을 만진 졸부나 경제 흐름에 익숙지 못한 초보 투자자들은 단순한 몇 가지 장점만을 보고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처럼 실제 고수익만 좇다가 원금까지 날리는 사람이 허다하다.

기대감 하나로 장기투자용 지방 땅이나 임야를 샀다가 수년간 자금이 묶여 하소연하는 투자자들을 의외로 많이 본다. 그러나 자금이 묶였다고 해서 무작정 팔수만은 없는 일이다. 아무리 호재가 있는 지역이라도 투자가치가 있는 일부 지역만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를 하여야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된다.

항상 고수익이 예상되는 투자상품에는 위험이 상존하기 마련이다. 불법 사설펀드나 부동산 임대사업에 거금을 묻었다가 사기를 당하거나 상투를 잡고 울상을 짓는 경우도 있다. 불법 미등기 전매나 단타성 투기용 땅의 매입을 권유받는 사례도 간혹 발견할 수 있는데, 이때는 단호하게 거절해야 한다. 고수익을 미끼로 잘못 물었다가 불법 투기꾼으로 몰려 경찰서 신세를 지는 초보 투자자도 심심찮게 보기 때문이다.


(( 핵심 포인트 ))
부동산 투자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과장 섞인 무용담을 잘 늘어놓는다. 우연한 기회에 좋은 부동산을 산 것처럼 하지만, 대부분 투자 타이밍을 잘 잡았거나 투자 대상물건을 철저히 분석한 결과이다. 나름대로 신중한 조사와 투자성을 검토한 다음 투자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다.

특히 내가 매입하는 부동산이 수익성인지 아니면 장기투자용, 또는 실제이용 목적인지 명확한 투자목표를 세운 뒤 투자해야 실패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막연한 기대감으로 투자하면 원금 이하의 수익뿐이다.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