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자태의 한복을 입었으면 그에 걸맞은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도 중요하다. 눈에 두드러질 정도로 짙고 화려한 색조 화장은 촌스러워 보일 수 있다.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살린 밝고 은은한 화장이 한복 메이크업의 포인트.피부톤을 평소보다 밝게 표현하면 한복 차림이 더욱 곱고 화사해 보인다. 특히 요즘 유행하는 화려한 색상 · 문양의 한복에는 흰 피부가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피부톤이 어둡거나 잡티가 많다면 그린 또는 화이트 계열의 메이크업 베이스를 사용해 피부색을 한 톤 밝게 정리한 다음 파운데이션을 바른다. 잡티 부위에는 소량의 파운데이션을 두드리듯 여러 번 덧발라주면 화사하고 투명한 피부가 된다. 페이스 파우더로 보다 투명하고 화사하게 피부톤을 표현한다. 또 한복의 동정선을 따라 드러나는 목 부위도 잊지 말고 파우더를 발라 얼굴과 목의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한복은 다른 옷에 비해 선을 강조한다. 이때 눈 화장은 자연스럽고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해줘야 한다. 따라서 한복 차림에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위해서는 깔끔하고 정갈한 눈썹과 자연스러운 아이라인에 신경써야 한다. 눈썹은 굵지 않게 아치형으로 그린다. 한복의 곡선을 고려해 우아하면서도 인위적이지 않게 그려준다. 얼굴형과 본인의 눈썹결을 살리되 각이 지지 않도록 표현한다.

아이섀도 색상은 저고리와 잘 어울리는 화사한 것을 선택해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살린다. 이때 입체감을 살리고 싶다면 한복 포인트 색상 가운데 가장 짙은 계열의 아이섀도를 눈꼬리 부분에 살짝 발라준다. 처음부터 진하고 두껍게 바르지 말고 여러 번 덧발라 원하는 색감을 내도록 한다. 저고리가 퍼플색이면 블루나 퍼플 계열의 아이섀도를 눈두덩이 전체에 얇게 펴 바른 후 쌍꺼풀 부분에는 진한 보랏빛 컬러로 포인트를 주되,눈꼬리로 갈수록 여러 번 덧바른 뒤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그라데이션 기법으로 표현한다.

아이라인은 눈의 모양을 따라 자연스럽게 그린다. 눈꼬리가 처졌다면 살짝 올려서 표현한 후 마스카라로 속눈썹 컬을 만들어준다. 입술은 한복 색상과 동일하거나 한 단계 진한 립스틱을 바른 뒤 가벼운 볼터치로 화사하게 마무리한다. 이때 볼터치는 얼굴의 입체감을 살리기 위한 목적보다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강조하는 데 초점을 두고 연출한다. 관자놀이에서 광대뼈 주위를 감싸듯 가볍게 펴 바른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 /도움말=코리아나화장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