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대 이어 한전공대도 '공정성' 논란…수능·내신 빼고 학생선발 추진

한전공대 "학생 선발 과정 확정된 것 아니다"
한전공대 캠퍼스 가상 이미지.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한전공대(가칭)도 27일 뒤늦게 '공정성' 논란이 일었다. 한전공대가 수능·내신등급을 빼고 학생을 선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공공보건의료대학(공공의대) 학생선발에 시민사회단체가 관여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문재인 정부가 추진을 강행하고 있는 한전공대는 에너지 특화 대학으로 2022년 3월 전남 나주에 설립될 예정이다.

이현빈 한전공대 설립단장은 지난해 언론 인터뷰에서 "한전공대가 한국판 '프랭클린더블유올린공과대학(올린공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린공대는 20년(2002년 개교)이 채 되지 않는 역사에도 미국 명문으로 불리는 아이비리그 못지않은 '뉴 아이비스(New Ivies)' 그룹에 포함된 대학이다.이현빈 단장은 "2~3일 캠프를 열어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지켜본 뒤 두각을 나타내는 인재를 뽑을 예정"이라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내신등급 등은 학생 선발 과정에서 고려하지 않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전공대 학생들은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한다. 등록금을 내지만 그 이상의 장학금과 교육지원비를 받는다.

보수 야권에선 한전공대 설립이 호남표를 의식한 졸속 추진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탈원전 정책 여파로 한국전력의 수익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한전공대 설립에 1조 6000억원을 투입하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한전 소액주주들은 한전공대에 들어가는 비용과 관련해 한국전력 이사들에게 배임 등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한전공대 측은 이 같은 논란에 대해 "현재 학생 선발 과정은 전혀 정해진 바가 없다"고 해명했다.
서울대 의대 3학년생이 의료계 현안 및 전공의 파업 지지 등의 내용이 담긴 성명문을 옆에 두고 릴레이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공공보건 의료 핵심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4년제 국립 공공보건 의료대학원도 오는 2022년 3월 전라북도 남원에서 개교한다. 의료계에서는 이 역시 정부가 호남표를 의식해 강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공공의대와 관련해 "시급한 과제가 아니다"라며 코로나19 사태 와중에 정부가 강행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한편 공공의대생 시민사회단체 추천설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자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사실이 아니다. 오인되게 한 점 송구하다"며 "공정성을 최우선 가치로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선발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