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오케스트라(MET 오케스트라)가 1885년 창단 이후 처음으로 한국에 온다. 6월 19~20일 서울 잠실 롯데콘서트홀에서 첫 내한 공연을 연다. MET 오케스트라는 2022년 내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사태로 아시아 투어 일정이 전면 취소된 바 있다.이번 공연의 지휘봉은 로테르담 필하모닉 음악감독, 몬트리올 메트로폴리탄 오케스트라 예술감독 등을 지낸 MET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 야닉 네제 세겡이 잡는다. 성악가 라인업도 화려하다. 현역 최고의 메조소프라노로 불리는 엘리나 가랑차, 리처드 터커상 수상자인 베이스 바리톤 크리스티안 반 혼,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주역으로 활약 중인 소프라노 리제트 오로페사 등이 함께 무대에 오른다.첫날인 19일에는 바그너 오페라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서곡과 드뷔시 ‘펠리아스와 멜리장드 모음곡’, 바르톡 오페라 ‘푸른 수염의 성’을 들려준다. 둘째 날인 20일에는 몽고메리의 ‘모두를 위한 찬송가’, 모차르트 콘서트 아리아와 말러 교향곡 5번을 선보인다. 야닉 네제 세겡은 "솔리스트들이 가장 자신있어 하는 곡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며 "열정적인 한국 관객의 기대에 부응할 만한 최고의 공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MET 오케스트라는 구스타프 말러, 아르투로 토스카니니 등 세계적인 명장들이 이끈 악단이다.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아서 루빈스타인, 파블로 카잘스, 요제프 호프만, 페루치오 부소니, 야샤 하이페츠, 모리츠 로젠탈, 프리츠 크라이슬러 등 전설적인 음악가들과 함께 작업해 온 오케스트라로도 유명하다. 밀턴 배빗
개그맨 이경규의 진돗개 입마개 발언과 관련해 수의사 설채현이 공개적으로 의문을 제기했다.설채현은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입마개를 안 해도 되는 개가 입마개를 안 한 것과 동의도 받지 않고 촬영해 다수가 보는 영상에서 평가하는 것 중 무엇이 더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없는 건지 나는 모르겠다"는 글을 게재했다.이는 지난 10일 이경규의 유튜브 채널 '르크크 이경규'에 공개된 콘텐츠 '반려견 산책 시 존중을 잘하는 사람을 찾아서 | 존중냉장고 : 존잘상을 찾아서' 내용에 대한 지적이다.해당 콘텐츠는 '펫티켓 존잘상을 찾아라'라는 콘셉트로 펫티켓을 포함해 맹견의 입마개 착용을 콘셉트로 내세웠다. 이경규는 "반려동물 1500만 시대, 반려동물과 외출하고 산책하는 분들이 많다"면서 매너 워터(반려견 소변을 희석하기 위한 물), 인식표, 입마개를 한 반려견과 견주를 찾아 한 산책로를 지켜봤다.특히 입마개에 대해 이경규는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개들이 있지만 안 해도 괜찮다"며 "진돗개는 법적으로 입마개 안 해도 괜찮지만, 다른 분들이 봤을 때 '저거 좀 위협적인데' 하고 생각할 수 있어 입마개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그런 분은 존중의 대상"이라고 주장했다.이후 영상에서는 여러 마리의 진돗개들이 등장했고, 이경규는 번번이 "입마개를 안 했다"고 말했다. 특히 사모예드, 말라뮤트 등 대형견이 카메라에 포착됐으나 이경규는 이 견종들에 대해선 입마개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내지 않았다는 점에서 "진돗개 혐오가 아니냐"는 다소 격한 반응까지 나왔다.또한 한 반려견이 '젠틀리더'를 한 모습을 보고 &qu
이집트에서 중국까지: 고대문명 연구의 다양한 궤적김구원·김아리·심재훈 외 지음 / 진인진382쪽 | 3만원적지 않은 일반인들이 ‘역사’라는 단어를 들을 때 ‘고대 문명’을 떠올린다. 학계에선 이미 낡은 용어가 된 ‘4대 문명’이라는 표현을 통해 과거를 바라보는 이가 수두룩하다. 하지만 실제로 접할 수 있는 소위 4대 문명에 대한 정보는 피상적이다. 한국에서 근대 역사학이 이식된 지 10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세계사의 첫 시작은 한국 학계에선 ‘공백 지대’다.<이집트에서 중국까지: 고대문명 연구의 다양한 궤적>은 고대 이집트와 근동, 고대 인도와 중국 전문가들이 쓴 해당 지역 연구사 서적이다. 세계 고대문명 연구를 향한 전초기지’를 자처하면서 2020년 설립된 단국대 고대문명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모은 출판물이다.현대인에겐 암호와도 같은 이집트 성각문자와 수메르의 쐐기문자, 고대 중국의 갑골문자와 청동기에 새겨진 금문(金文)으로 쓰인 1차 사료를 해독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저자로 참여했다. 비전문가의 중역(重譯)을 거쳐 접하던 그저 그런 정보와는 질적으로 다른 고대 문명의 참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