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바이오텍 제공
차바이오텍 제공
차바이오텍이 자가 자연살해(NK)세포를 주성분으로 하는 면역세포치료제의 국내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

차바이오텍은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NK세포가 주성분인 면역세포치료제 ‘CBT101’의 국내 임상 1상 시험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CBT101은 환자 본인의 혈액에서 선천적 면역 기능을 갖는 NK세포를 추출, 이를 증식해 제조하는 면역세포치료제다. NK세포는 인체에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면역세포로 불린다. 암세포와 정상세포를 구별해 암세포만 공격·제거할 뿐만 아니라 암 줄기세포도 제거해 암 재발과 전이를 막을 수 있다.

차바이오텍은 CBT101에 독자적인 세포배양 기술을 적용했다. NK세포의 증식력을 2000배가량 높이고 기존 5~10% 수준이었던 NK세포 활성도를 90%까지 끌어올려 향암효과를 강화했다. 차바이오텍은 2018년 이 세포배양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를 획득했다.

임상 1상이 완료되는 대로 다양한 암종을 대상으로 임상 2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CBT101은 난소암, 간암, 위암, 교모세포증 등 다양한 종양에 대해 동물실험에서 효과가 확인됐다. 재발성 교모세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에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온 바 있다.

오상훈 차바이오텍 대표는 “CBT101은 차바이오텍이 독자 배양기술을 적용해 개발하고 있는 첫 번째 면역세포치료제”라며 “식약처 승인 획득 후 신속한 임상을 통해 상용화를 가속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