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아니, 오사마" 이름 혼동한 실수만발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Barack Obama)'와 테러조직 알-카에다의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Osama bin Laden)'은 확연히 구분되는 이름이다.

그러나 이들 두사람의 이름 가운데 오바마(Obama)와 오사마(Osama)는 철자 하나만 다르고 발음이 비슷해 유력 언론사들은 물론 정치인들도 이름을 혼동하는 웃지 못할 실수가 속출하고 있다.3일 ABC방송에 따르면 빈 라덴의 사망 사실이 확인된 직후인 1일밤(미국 현지시간) MSNBC의 기자 노라 오도넬은 트위터를 통해 "오바마가 사살됐다"고 전했다가 서둘러 이름을 정정했다.

보수성향의 채널인 폭스뉴스의 워싱턴D.C. 지역방송 앵커인 윌 토머스는 아예 "오바마 대통령이 숨졌다"는 엄청난 `오보(?)'를 냈다가 바로잡는 촌극을 연출했다.

토머스 앵커는 1일밤 백악관에서 TV로 생중계되는 가운데 오바마 대통령이 빈 라덴의 사망 사실을 발표한 후 TV카메라앞에서 물러나는 장면과 함께 뉴스를 이어가다 "오바마 대통령이 숨졌다(President Obama is dead)"고 했다가 함께 뉴스를 진행하던 여성 앵커가 들릴 듯 말 듯한 소리로 "오사마.."라고 지적하자 곧바로 "오사마 빈 라덴이 숨졌다"고 정정했다.일부 폭스뉴스는 자막에 `오바마 빈 라덴'이라는 잘못된 이름을 올렸다가 곧바로 삭제했으며 한 지역방송은 `유사마 빈 라덴(USAMA bin Laden)'이라는 틀린 자막을 싣기도 했다.

오바마와 빈 라덴의 이름을 혼동하는 것은 유력 정치인들도 심심찮게 범하는 실수다.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법무장관을 지냈던 존 애슈크로프트는 2008년 4월 기자회견 도중 민주당의 대선 후보주자였던 오바마의 이름을 오사마라고 불렀다가 청중들의 야유를 받자 사과한 일도 있다.오바마와 같은 민주당 소속인 에드워드 케네디 전 상원의원은 2005년 1월 기자들 앞에서 "오사마 빈 라.. 아니 오사마, 오바마,, 오바마에게 물어봐야겠다"고 했다.

2007년 10월 공화당의 대선후보 경선에 나섰던 미트 롬니 매사추세츠 전 주지사는 "오사므..어..버락 오바마가 모든 과격분자들에 대해 이라크로 집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가 나중에 대변인을 통해 실수였다고 해명하는 일도 있었다.

당시 롬니 전 주지사의 이런 발언에 관해 논평을 요구받은 오바마는 "때로는 순전히 실수인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롬니의 경우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2008년 AP통신의 딘 싱클턴 기자는 오바마에게 아프가니스탄 전략을 질문하면서 "오바마 빈 라덴의 행방이 여전히 묘연하다"고 하자 오바마가 "귀하가 오사마 빈 라덴을 언급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시카고 대학의 인류학과 교수인 마이클 실버스타인은 ABC방송과의 회견에서 오바마와 오사마의 이름을 혼동하는 것이 의도하지 않은 실수라고 하더라도 이러한 실수에는 은연중에 그 사람의 인성과 특징이 잠재돼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shpark@yna.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