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중앙은행(Fed)의 통화 긴축으로 자본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의료업계에서 90억달러(약 12조원) 규모의 인수합병(M&A)이 성사됐다. 미국 최대 약국 체인업체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가 의료센터 체인업체 서밋 헬스를 사들였다.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월그린의 의료업체 자회사 빌리지 프랙티스 매니지먼트가 사모펀드 워버그 핀커스로부터 서밋 헬스를 인수했다. 인수금액은 90억달러로 알려졌다.

월그린은 북미지역에서 월그린과 듀안리드 등 약국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에선 약국 체인인 부츠를 선보였다. 서밋 헬스는 미국 전역에 370개 점포를 둔 1차 의료센터 체인업체다. 미국 건강보험사 시그나그룹도 인수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WSJ에 따르면 시그나그룹은 원격의료 자회사 에버노스를 통해 서밋 헬스 지분을 일부 취득했다. 지분율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날 인수합병 소식이 퍼지자 뉴욕증시에서 월그린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4.1% 상승 마감했다. 시그나그룹도 0.7% 올랐다.

월그린은 원격의료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서밋 헬스를 인수했다. 1차 진료업체 수를 확대해 원격의료 서비스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월그린은 빌리지 프랙티스에 52억달러를 투자해 지분 62%를 인수, 자회사로 편입했다.

환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의료 네트워크가 필요한 월그린에 서밋 헬스는 적절한 매물이었다고 WSJ는 분석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