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요리에센스 연두 /사진=샘표 제공
샘표 요리에센스 연두 /사진=샘표 제공
샘표가 28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주가부양을 위한 자사주 매입을 결정하면서다.

샘표의 주가는 이날 장이 열린 직후 상한가를 기록하며 5만29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샘표의 계열사 샘표식품은 장중 25%까지 올랐다가, 2.4% 상승으로 장을 마감했다.

자사주 취득으로 인한 유통 주식수 감소와 주당순이익(EPS) 증가를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몰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샘표는 신한금융투자와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취득 규모는 100억원으로, 결정 시점 시가총액의 8.5%에 달하는 금액이다. 샘표는 공시를 통해 '주가 안정화 및 주주가치 제고'를 취득 목적으로 밝혔다. 내년 9월 26일 전까지 자사주 매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샘표는 현재도 발행주식의 22.9%를 자사주로 가지고 있다. 이번에 공시한 추가 자사주 매입을 끝내면, 이 비율이 30% 이상으로 오르게 된다.

다만 자사주 매입 이후 소각 여부에 대해서는 결정되지 않았다. 샘표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자사주 소각 등의 계획을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향후 샘표가 자사주를 다시 시장에 내놓거나, 교환사채(EB)의 기초자산으로 사용한다면 주가가 큰 변동성을 보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