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내 1위 커피 전문점인 스타벅스의 선불 충전금과 신세계그룹 온라인쇼핑몰 SSG닷컴 선불 충전금, 신세계상품권의 유효기간이 없어진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와 이마트에서 발행한 상품권과 스타벅스·SSG닷컴 선불 충전금의 유효기간을 폐지한다고 21일 밝혔다.

그동안 유효기간이 5년이던 신세계상품권의 경우 유효기간을 없앤 신규 상품권을 7월부터 판매한다. 기존에 발행된 상품권도 기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신세계 측은 설명했다.
사진=한경 DB
사진=한경 DB
선불식 충전 카드인 스타벅스 카드와 SSG닷컴 고객이 직접 충전한 현금성 SSG머니도 현행 5년의 유효기간과 관계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약관을 변경한다.

스타벅스 카드의 선불 충전금 규모가 매해 증가하면서 미사용 선불 충전금에 대한 지적이 이어진 만큼 유효기간을 없애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스타벅스코리아 선불 충전 건수는 총 3454만건, 선불 충전금액은 총 876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미사용 충전금은 2503억원이었다. 다만 스타벅스는 그동안 고객 환불 요청 시 새로운 카드를 발급해주는 방식으로 잔액을 사실상 보전해 왔고, 이를 애플리케이션(앱)과 웹사이트를 통안내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소비자 권익 보호와 고객 쇼핑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상품권과 선불충전금의 사용기한을 없애기로 했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