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업상속세율 50% 인하하면 일자리 27만개 창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기업상속세율을 50% 인하하면 일자리 27만 개가 창출되고 기업 매출액이 139조 원 늘어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파이터치연구원은 25일 ‘가업상속세 감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라는 공동연구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상속세율을 50% 인하하면 총일자리, 총영업이익, 직장인 월급이 각각 26만7000개, 139조 원, 8조 원, 0.7만 원 증가한다. 또 상속세율을 100% 인하하면 총일자리, 총매출액, 총영업이익, 직장인 월급이 각각 53만8000개, 284조 원, 16조 원, 1.4만 원 각각 늘어난다. 이번 연구는 소규모 기업부터 대규모 기업으로 나누어지는 기업분포를 반영한 ‘동태 일반균형모형’으로 진행됐다.
    "기업상속세율 50% 인하하면 일자리 27만개 창출"
    라정주 파이터치연구원장은 “기업 상속세율을 인하하면 자본 1단위를 자식에게 더 물려줌으로써 얻는 한계효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자본(기업)을 더 늘리게 된다”며 “자본량이 증가하면,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 노동수요량(일자리)도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또 “생산요소인 자본량과 노동수요량이 증가하면 생산량이 증가하고, 이에 상응하여 매출과 영업이익도 늘어난다”며 “노동시장에서 노동수요량이 증가하면, 임금도 상승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현행 기업상속세율은 과세표준이 30억원을 넘으면 50%, 10억~30억원이면 40% 등으로 돼 있어 기업의 부담이 지나치게 크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해 12월 실시한 가업승계 실태조사에 따르면 설문대상 500개 중소기업 중 94.5%(복수 응답)가 기업승계시 상속세 등의 조세에 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연구를 진행한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정책본부장은 “그리스의 경우 2003년 기업 상속세율을 20%에서 2.4%로 크게 인하하여 기업상속을 한 가족기업의 투자가 약 40% 증가했다”며 “현행 기업상속세율을 과세표준 전 구간에 걸쳐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계는 상속세율 인하와 더불어 가업상속공제 최대주주 지분율 요건을 비상장기업은 현행 50%에서 30%로, 상장기업은 30%에서 15%로 각각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이 가능하도록 중분류로 제한된 업종 변경 요건을 대분류로 확대하거나 폐지해 가업 상속시 공제대상에서 제외되는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추 본부장은 “계획적 기업승계 활성화를 위해 100억 원인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 특례한도를 가업상속공제와 동일한 5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적용대상도 법인에서 개인기업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선 기자 leewa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중견기업 경기 전망,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車산업이 견인

      중견기업들의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25일 발표한 '2021년 2분기 중견기업 경기전망조사'를 보면 2분기 중견기업 경...

    2. 2

      마이셰프, 한식 밀키트제품 홍콩 수출계약 체결 "글로벌시장 출사표"

      밀키트 전문기업 마이셰프는 홍콩 신선식품 온라인 쇼핑몰 ‘어니언 마켓(Onion Market)’과 밀키트 제품 9종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어니언 마켓은 홍콩 내 젊은 층을 타깃으...

    3. 3

      알톤스포츠, 인피자 카본 신제품 MTB ‘XZ’ 시리즈 출시

      자전거 전문 기업 알톤스포츠는 프리미엄 브랜드 ‘인피자’의 신제품으로 ‘XZ(엑스제트)’ 시리즈 3종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알톤스포츠의 인피자는 뛰어난 퍼포먼스 능력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