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 성장' VR 시장 선점…전문가 교육과정도 신설

ICT(정보통신기술) 분야의 대표 주자로 부상한 가상현실(VR) 산업을 육성하고자 200억원 규모의 콘텐츠 펀드가 조성되고 연구개발(R&D)에 최대 30%의 세액공제가 지원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7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VR 신산업 육성 방안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육성안을 구체적으로 살폐보면 정부는 신성장 R&D 세액공제(최대 30%) 대상에 VR 기술을 추가한다.

미래부·문화체육관광부 주관으로 전문 R&D 사업도 진행한다.

영상에서 현장의 생생한 느낌을 주는 '몰입감 극대화' 기술, VR에 최적화한 콘텐츠 대본, 소리를 들을 때 좌우상하 방향감까지 느낄 수 있는 VR 입체 음향 기술 등을 개발한다.

R&D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정부 연구소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사내연구소 역할을 해준다.

VR 산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올해 200억원 수준의 공공 펀드를 마련하고 운용사를 정해 VR 콘텐츠 제작사에 전략적으로 투자한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는 VR 클러스터로 조성해 관련 기업에 입주공간 제공, 임대료 면제, VR 콘텐츠 제작 설비 제공 등의 혜택을 주기로 했다.

콘텐츠와 서비스 아이디어가 자유롭게 오가는 공간을 마련해 VR 창업 열풍을 일으키겠다는 구상이다.

또 문화창조아카데미 등에 VR 전문가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K팝 공연실황 등 각종 VR 콘텐츠에 대한 지원도 확대한다.

수송·의료 분야에서 VR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을 늘리고자 관련 소프트웨어(SW) 도구를 민간 제작사에 대거 제공할 예정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VR은 지금껏 업계의 관심과 달리 대중화는 못 된 상태"라면서 "올해 서울 VR 페스티벌과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등 행사에서 VR 기술을 홍보해 국민적 인지도를 올리겠다"고 설명했다.

VR은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HMD)로 현실처럼 생생한 영상·음향을 즐기는 기술로 하드웨어와 초고화질 콘텐츠의 발달 덕에 최근 수년간 상용화가 매우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게임·사회관계망서비스(SNS)·영화·교육·의료 등 여러 분야에서 몰입형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어 각계의 관심이 많다.

미국 골드만삭스 자료를 보면 세계 VR 시장은 올해 22억 달러였지만 9년 뒤인 2025년에는 800억달러로 약 36배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은 삼성전자 등 주요 기업이 VR 하드웨어 부문에서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수익화의 열쇠인 VR 콘텐츠와 관련 서비스 역량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t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