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 영화사의 얼굴"…故 안성기 추모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 영화사의 얼굴"…故 안성기 추모전
    한국영화 역사의 궤를 함께한 배우 고(故) 안성기가 영면에 들었다. 한국영상자료원은 유튜브 '한국고전영화' 채널을 통해 안성기가 출연한 대표작 10편을 선별 상영하고, 비디오 에세이를 공개하는 등 추모전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1957년 아역 배우로 영화계에 발을 들인 안성기는 수십 년간 한국영화의 중심을 지키며 세대를 아우르는 연기를 선보여왔다. 영상자료원은 그의 별세를 계기로 스크린에 남긴 영화적 궤적을 되짚고, 관객과 함께 기억하기 위한 온라인 추모전을 기획했다.
    "한국 영화사의 얼굴"…故 안성기 추모전
    이번 추모전은 영상자료원이 운영하는 유튜브 '한국고전영화' 채널 내 재생목록을 통해 진행된다. 해당 채널은 필름 디지털화와 복원 작업을 거친 한국영화를 꾸준히 공개해 온 공식 플랫폼으로, 현재 230여 편의 작품과 약 1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상영 작품은 '만다라'(1981),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1981), '꼬방동네 사람들'(1982), '고래사냥'(1984), '기쁜 우리 젊은 날'(1987), '개그맨'(1988), '성공시대'(1988), '남부군'(1990), '태백산맥'(1994), '축제'(1996) 등이다. 1980년대를 중심으로 한 이들 작품은 안성기가 구축해 온 연기 스펙트럼과 당대 한국영화의 흐름을 함께 보여준다.
    "한국 영화사의 얼굴"…故 안성기 추모전
    영상자료원은 추모전과 함께 비디오 에세이 '기쁜 우리 젊은 날 그리고 안성기'도 공개했다. 이 영상은 필모그래피를 연대기적으로 나열하는 방식 대신, 사물과 공간, 장면을 매개로 안성기의 스크린 이미지를 느슨하게 엮어낸 것이 특징이다. 낭만적인 청년부터 성실한 가장에 이르기까지, 그가 스크린 위에서 남긴 다양한 얼굴을 차분히 따라가도록 구성됐다.

    비디오 에세이는 영상자료원이 한국고전영화를 새롭게 해석해 선보여 온 시리즈의 일환이다. 앞서 배우 김승호, 엄앵란과 성우 고은정을 주제로 한 작업이 공개된 바 있으며, 이번이 세 번째다.
    "한국 영화사의 얼굴"…故 안성기 추모전
    한편 영상자료원은 안성기가 출연한 주요 작품을 블루레이 타이틀로 제작·보존해 왔다. 2014년부터 한국영화 대표작의 블루레이 발매를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발매된 41편 가운데 안성기 출연작은 '하녀'(1960)를 포함해 9편에 이른다. 일부 타이틀은 품절됐지만, 해당 목록은 안성기가 한국영화사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작품 세계의 폭을 보여주는 기록으로 남아 있다.

    영상자료원은 이번 온라인 추모전과 비디오 에세이를 통해 오랜 시간 관객 곁에 있었던 배우 안성기의 스크린 속 모습을 다시 한 번 되새긴다는 계획이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포토+] 정부, 故 안성기에 '금관문화훈장' 추서

      5일 서울 반포동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故 안성기의 빈소에 금관문화훈장이 놓여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날 별세한 안성기 배우에게 최휘영 문체부 장관이 정부를 대표해 금관문화훈장(1등급)을 추서한다고 밝혔다...

    2. 2

      [포토+] 평생 배우로 살았던 故 안성기, '향년 74세를 일기로 별세'

      5일 오전 별세한 故 안성기의 빈소가 서울 반포동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향년 74세. 1957년 아역배우로 데뷔한 안성기는 이후 약 70년에 걸쳐 한결같이 배우의 길을 걸었다. 어린 시절에만 7...

    3. 3

      [포토] 안성기, '국민배우의 따듯한 미소'(강릉국제영화제)

      배우 안성기가 22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 교동에서 열린 '제 3회 강릉국제영화제' 레드카펫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강릉=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