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JP모건 "한미반도체의 삼성전자 납품 확률 제한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투자 의견 중립에서 매도로 하향
    "TCB 삼성 납품 기대는 지나친 낙관론"
    한미반도체 공장
    한미반도체 공장
    세계적인 투자은행(IB) 제이피모건(JP Morgan)이 한미반도체의 투자 의견을 기존 '중립'에서 매도를 뜻하는 '언더웨이트(Underweight, 투자 비중 축소)'로 하향 조정했다. 제이피모건은 투자의견 하향의 주요 이유로 "삼성전자에 대한 TC본더 납품 전망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짚었다.

    "지나친 낙관론이 주가에 반영"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제이피모건은 지난 7일 발간한 한미반도체 관련 분석보고서에서 "삼성 TC본더 (납품 관련) 낙관론은 지나치다"며 목표주가를 중립에서 언더웨이트로 낮추고 목표주가는 15만원을 유지했다. 한미반도체의 7일 종가는 18만6500원이다.

    제이피모건은 투자의견 하향의 이유에 대해 "한미반도체의 삼성전자 TC본더 수주 가능성과 HBM 설비투자 상향 트렌드의 수혜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인 시나리오가 주가에 반영돼있다"고 지적했다. 이 증권사에 따르면 "삼성전자 TC본더 수주에 대한 낙관론은 다소 공격적"이라며 "한미반도체 주가가 메모리 기업과 상관관계가 높았지만 현재의 높은 밸류에이션(2026년 예상 실적 기준 PER 51배)를 정당화하기엔 여러 난관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SK하이닉스의 TC본더 공급사 다변화와 HBM4 품질 테스트 결과, 삼성전자 수주 실현 가능성 등을 감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메스가 삼성전자에 납품"

    삼성전자로의 TC본더 납품 가능성에 대해서는 "삼성전자의 TC본더 구매액은 2750억~4400억 수준이고 시장에선 향후 한미반도체의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며 "성사가 되면 한미반도체 기업가치 재평가 요소지만, 실제 증거가 나타날 때까진 신중한 입장을 유지할 것을 권한다"고 밝혔다.

    2026년 이후 주당순이익(EPS) 전망치도 낮춰잡았다. 웨이퍼 1만장당 HBM용 TC본더 투입 대수가 기존 20대 이상에서 최근 10대 후반으로 적어졌기 때문이다. 올해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의 한미반도체 TC본더 비중은 각각 60%, 95%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주요 고객사 HBM4 퀄테스트 지연으로 지난해 4분기 실적도 컨센서스 대비 42% 부진한 것으로 추정했다.

    제이피모건은 한미반도체의 삼성전자용 TC본더 수주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는 보지 않았다. 올 1분기 중 수주 사실이 확인된다고 하더라도, TC본더의 평균판매단가(ASP) 상승률(2026년 약 19%)이 일반 메모리 ASP 상승률(50% 이상) 대비 완만한 점을 들며 신중할 것을 권고했다. 제이피모건은 "삼성전자가 전통적으로 자회사 세메스를 통해 장비를 조달해왔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한미반도체의 수주 확률은 여전히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성전자, 첫 단독 전시 마무리…기대 이상 흥행 거둬 [CES 2026]

      "사람이 붐비지 않아 메인 홀(LVCC)보다 전시에 훨씬 집중하기 좋았고 제품의 디테일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윈 호텔에 마련된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

    2. 2

      삼성전자, 분기 영업익 20조…매출도 '역대 최대' [HK영상]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 93조원, 영업이익 20조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넘게 늘며 사상 처음으로 분기 90조원대를 넘어섰고, 영업이익은 200% 이상 증가했습...

    3. 3

      [마켓PRO] Today's Pick : "현대차 42만원, SK하이닉스 96만원 간다"

      ※Today's Pick은 매일 아침 여의도 애널리스트들이 발간한 종목분석 보고서 중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가 변경된 종목을 위주로 한국경제 기자들이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합니다.👀주목할 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