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국공항공사, UAM 버티포트 공모 수상작 발표...UAM 상용화 언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국공항공사가 주관한 버티포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NETSHIFT'팀의 조감도. 한국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가 주관한 버티포트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NETSHIFT'팀의 조감도. 한국공항공사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추진을 위해 UAM 드림팀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는 'UAM 버티포트 설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당선작을 공개했다. UAM 버티포트는 유인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터미널 기능의 시설이다.

    31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최우수상에는 NETSHIFT팀(세종대)의 작품이 선정됐다. 하늘하늘팀(한서대)이 우수상을, 하늘을 설계한 하늘팀(고려대)과 MCL팀(인하대)이 장려상을, Timing팀(경희대, 항공대)이 베스트혁신상을 받았다.

    이번 수상작들은 공공 버티포트 입지와 구조, 운영 방안에 대한 실효성 높은 제안을 담고 있어 심사위원단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사는 향후 수상작에 담긴 아이디어를 정책연구와 공공형 버티포트 구축 방안 수립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공사는 미래세대의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버티포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기획했다.

    한편, 한국공항공사 UAM 사업 컨소시엄인 드림팀에는 SK텔레콤, 한화시스템 등이 핵심 멤버였다.

    한국공항공사는 UAM의 터미널 역할을 하는 버티포트 건설과 교통관리시스템 개발을 맡고 있다.

    정부는 2025년 유인기 중심의 UAM 상용화를 선언했지만, UAM 기체 개발과 생산 그리고 미연방항공청(FAA) 승인이 미뤄지면서 상용화 시기를 2028년으로 연기했다.

    강준완 기자

    ADVERTISEMENT

    1. 1

      한국공항공사, 한국형 UAM 기술 수출

      한국공항공사는 카자흐스탄 교통부·알라타우 어드밴스 에어 그룹(AAAG)과 카자흐스탄 알라타우 신도시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이번 협약은 알라타우 신도시...

    2. 2

      한국공항공사, UAM 버티포트 공모전 개최

      한국공항공사는 4월 21일부터 6월 20일까지 전국의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제5회 UAM 버티포트 설계 공모전’을 개최한다.29일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UAM(도심항공교통) 사...

    3. 3

      [인사] 한국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운영본부장 손종하 ▷건설기술본부장 윤영진 ▷안전보안본부장 김복근▷김포공항장 박광호 ▷제주공항장 장세환 ▷포항경주공항장 하용진 ▷사천공항장 이환주 ▷원주공항장 정회용 ▷홍보실장 이재진

    ADVERTISEMENT

    ADVERTISEMENT